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단호박 - 요즘 너무 맛있는 음식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단호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잘 먹던 고구마를 대신할 무언가를 찾다가 고른 것이 바로 단호박입니다. 단호박 정말 좋아하는 식품인데, 잘 못 고르면 달지도 않고 참 애매한 맛이 나는 것도 있죠. 근데, 요즘은 정말 고르는 것마다 맛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주부터 단호박을 틈틈이 간식으로 또는 디저트로 먹는데, 맛도 있으면서 효능도 너무 좋아 오늘 소개하려고 합니다.

     

    단호박은 뉴욕 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입니다. 

    워낙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 함량은 적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아주 유명하죠.

     

    먼저 단호박 성분을 알아볼까요.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칼륨, 펙틴, 식이섬유, 당질 등이 풍부합니다.

     

    단호박 효능을 알아볼까요.

    단호박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해소시켜주며, 눈 건강에 매우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암을 예방해 줍니다.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고, 장 건강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줌으로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해주며, 혈관을 건강하게 지켜 준다고 합니다. 위염, 위궤양 등과 같이 위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부기를 가라앉혀주며, 열을 내려주어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께도 도움을 줍니다.뇌 건강과 기억력을 향상해줍니다. 단호박은 당뇨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단호박은 단맛이 강해 당뇨에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의문이 많은데요.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당뇨를 고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합니다.(단 과다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단호박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단호박 어떤 걸 고를까요.

    단호박은 색이 골고루 짙은 색일수록 좋습니다.

    같은 크기일수록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두 개씩 비교해보시면서 가장 묵직한 것을 고르십시오.  

     

    단호박 어떻게 보관할까요.

    통풍 잘되는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냉장보관은 피해 주세요. 냉장 보관하면 수분이 다 빠져나가서 맛이 떨어집니다. 조리한 후에는 냉장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단호박은 껍질에 좋은 영양성분이 한가득이어서 껍질째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이용하여 겉껍질을 깨끗하게 씻은 후 찌거나 각종 요리에 껍질째 넣으시면 그 효능이 더 크니 참고하세요.

     

    단호박과 궁합이 좋은 음식 알아볼게요.

    고단백 음식과 잘 어울린다고 해요. 육류, 그리고 콩 종류와 잘 어울리고, 견과류와도 좋다고 합니다.

     

    단호박 부작용도 있습니다. 

    과다 섭취 시 소화장애나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섬유가 많다 해도 과다 섭취 시 살이 찝니다. 단호박의 하루 적정량이 약 4분의 1쪽이라고 하니 가볍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소화력이 그렇게 좋지 않아 밀가루 음식을 피하는 편인데요. 식탐이 있어서 식사 전이나 후에 꼭 뭔가를 더 먹어야 직성이 풀리는 스타일입니다. 웬만하면 건강한 거 먹자 해서 요즘은 식사 후 단호박 한두 조각이나, 다크 초콜릿 두 조각 정도 먹는데, 포만감도 있고, 소화도 잘돼서 좋네요.

    과자나 정제된 간식거리 조금 피하시고, 요즘 꽤 맛있는 단호박 즐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