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모과의 효능- 후기(목감기, 잔기침, 가래가 가라앉아요)

    쏭딩입니다.

    날씨가 풀리는가 싶더니 오늘 아침은 꽤나 추워서 놀랐습니다. 아직까지 털모자를 써야 하나 싶어 주위를 둘러보니 어깨를 펴고 다니는 사람들이 없네요.

    집에 들어와서 모과차를 마셔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즐겨 마시는 차 중의 하나입니다.

    오늘은 모과에 대해 알려드리고, 제가 즐겨먹는 이유도 함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모과는 신맛과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몸이 찬 분들은 많이 드시면 안 될 것 같아요. 저도 좀 몸이 찬 편인데, 그래도 겨울에는 이거 만한 것이 없어서 늘 비축해 두고 있습니다.

    모과는 모과나무의 열매로 나무에 달리는 참외라 하며, 목과라고 쓰기도 합니다.

     

    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이며, 비타민C 칼륨,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모과의 효능 알아볼께요. 모과는 호흡기 질환에 약재의 많이 쓰인다고 해요. 감기를 예방하고, 기침을 멎게 하며, 가래를 제거 줍니다. 또 근육 질환에도 쓰인다고 해요. 쥐가 나거나 근육통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모과가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대장이나 위장이 약하신 분 적게 드시는 게 좋다고 하네요. 신장이 약하신 분들도 피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변비가 있으신 분 변비를 더 심하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합니다. 또한 약의 흡수를 더디게 한다고 하여, 드시는 약이 있을 경우는 한두 시간 텀을 두고 마시길 권하네요.

     

    건 모과 섭취방법은 일단 20~30그램을 흐르는 물에 씻어서 먼지를 제거한 후, 약 1리터의 물에 모과를 넣고 끓입니다.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약 20~30분 정도 더 끓여주시면 됩니다.  건 모과를 마실 경우는 시큼한 맛이 강하니 모과청과 비교하지 마시고, 약간의 떫고 시큼한 맛 그대로 드시고요, 아이들은 거부하기 쉬우니 꿀을 첨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모과차 티백이나 모과청을 드셔도 좋겠죠.

     

    제가 모과차를 자주 마시는 이유는

    저는 자주 감기에 걸리는 편이었는데, 여러 가지 차를 마시면서 모과가 기침과 가래에 효과가 크다는 걸 알았습니다.

    처음엔 시큼하고, 떫어서 마시기 불편했는데,  불편한 목이 좋아지고, 가래가 사라지는 걸 느끼면서 감기 증상이 있기만 하면 바로 모과차를 수시로 마셨습니다.

    모과차보다는 건 모과가 더 효과가 있을 것 같아서 저는 건 모과를 사서 씻고 달이듯이 끓여 자주 음용했습니다.

    이전에는 부작용을 모르고 마셨었는데, 저는 몸이 찬 편이라 너무 자주 마시지는 않고, 틈틈이 차로 음용하고 있습니다.

    모과는 바로 효과가 와서 좋았습니다.

    몸에 좋은 차 마시며 건강하게 겨울을 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