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빈대는 흡혈을 하여 생명을 유지하는 해충으로 전 세계에서 발견됩니다. 주로 침대 등에 서식하여 수면 중인 사람을 흡혈하고 여러 증상을 일으키게 합니다. 빈대 물림의 증상과 방제 방법 알아두시고, 미리 예방법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023 빈대예방법
    2023 빈대예방법

     

     

    빈대는 성충의 크기가 약 5~6mm 정도이며 진한 갈색을 띠고 있고, 위아래로 납작하게 눌린 듯한 형태입니다. 감염병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눈에 보이는 흔적이 있거나, 혹은 증상이 있다면 대처 방법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빈대 물림 증상 및  대처방법


    가려움증 유발
    가려움증 유발

     

    빈대는 보통 2~3곳을 연달아 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일렬이나 원형의 자국이 생깁니다. 빈대에게 물리면 가려움증이 있고, 2차적으로는 피부감염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빠르면 1시간, 늦으면 14일간 나타날 수 있으며 1~5일간 지속됩니다. 

     

    아나필락시스, 고열, 염증반응
    아나필락시스, 고열, 염증반응

     

     

    빈대에 물리면 드물긴 하지만,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일으키거나, 고열 혹은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면방해
    수면방해

     

    빈대는 어두운 밤에 활동합니다, 흡혈할 때만 잠깐 나타났다가 흡혈을 한 뒤 다시 어두운 곳에 숨습니다. 특히 새벽에 흡혈하는 습성이 있으며,  이럴 경우 수면을 방해하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물과 비누로 씻기

     

    빈대 물렸을때 대처법 : 빈대에 물렸다면 물린 즉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씻어야 합니다. 또한 의사의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히스타민제 약 복용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연고를 도포하는 등의 처방을 받는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질병관리청 아프지마 TV

     

     

     

     

    빈대 발견방법


    주간 발견방법

    침대나 근처에서 적갈색의 빈대 배설물이나 탈피 허물, 혈흔 등으로 빈대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빈대를 직접 봤거나, 빈대의 배설물 같은 흔적이 확인된다면 빈대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빈대 주간발견방법
    빈대 주간발견방법

     

     

    야간 발견방법

    빈대는 어두운 곳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인기척 없이 조용히 들어가 갑자기 손전등을 비추면 활동하던 빈대가 다시 숨기 위해 움직이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침대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를 집중적으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빈대 야간발견방법
    빈대 야간발견방법

     

     

    빈대 대응방법


    1. 빈대에 물렸다면, 물린 부위를 긁지 말아야 합니다.   가려움증도 있고,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치료와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으나 잠복기가 최대 10일 정도라고 합니다.

     

    2. 집 뿐만 아니라 만약 숙박시설을 이용한다면 빈대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침대 매트리스와 프레임 사이사이, 침구, 베개, 책장, 소파와 소파 틈사이, 벽 틈사이 등도 잘 살펴봅니다.
    • 빈대 부산물이나 배설물 등의 흔적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 노린내나 곰팡이 냄새 등이 난다면 냄새가 나는 지점을 잘 살펴봅니다. 

     

    3. 빈대가 확인되었다면 방제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오염이 된 장소 주변으로 먼저 물리적 방제를 하고, 보조적으로 화학적 방제를 다시 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1) 물리적 방제 방법

     

    빈대가 확인된 곳을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고, 그 흡입물은 봉투에 철저히 밀봉하여 폐기합니다.  그런 다음  스팀기로 표면에 최대한 밀착하여 분사합니다.

     

    만약 스팀기가 없다면 드라이기를 사용하되 빈대가 날리지 않도록 약하고 뜨거운 바람으로 분사해야 합니다. 오염된 옷이나 베개커버, 침대커버 등의 직물은 건조기에 약 30분 이상 소독처리합니다. 

     

    이렇게 빈대가 확인되었다면 청소기, 드라이기(날리지 않도록 조심), 건조기를 이용합니다. 

     

    물리적 방제방법

     

     

    3-2) 화학적 방제 방법

     

    빈대 서식처를 확인하였다면 환경부 승인 살충제로 처리합니다. (단, 의류, 매트리스, 베개, 침대, 이불 등 피부에 직접 닿는 곳에는 살충제 사용을 금지합니다. )

     

    살충제 방제시 보호복, 보호장비는 필수이며, 가정에서 살충제 방제 시 꼭 마스크 등 몸을 보호하는 장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 가열연막 또는 훈증 이용은 금지합니다. 이유는 숨어있던 빈대가 약제를 피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제후, 빈대가 확인된 곳을 다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서식처 주변 또는 깊숙한 곳과 틈사이 등은 방제가 완전히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이 부화되는 시기를 고려해 볼 때, 7~14일 후에 다시 서식처 주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만약 빈대에 오염된 가구나 매트리스, 직물 등을 폐기할 경우 반드시 방제 후 폐기해야 합니다. 방제하지 않고 폐기하면 새로운 장소로 빈대가 확산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방제후 폐기해야 합니다. 

     

    5. 여행 중 빈대에 물렸거나, 직접 보았다면 여행 후 철저히 여행 용품을 소독해야 합니다. 비닐팩등에 철저히 밀봉하여 장시간 보관하시거나, 직물류는 건조기를 통해 소독하시기 바랍니다. 

     

     

    빈대 예방법


    택배물 받을때

    택배 포장박스나, 해외 직배송 상품 등은 최대한 빨리 외부로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주거 환경을 잘 살피기

    갈라진 틈이나 손상된 부분 등은 수리하여 빈대가 살만한 은신처 등을 제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외여행 후

    여행 후, 옷과 여행 용품에 빈대 흔적이 있는지 잘 살피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행지에서 빈대에 물렸거나, 빈대를 봤다면  귀국 전에 여행 용품은 모두 지퍼백에 철저히 밀봉합니다. 

     

    짐을 풀 때는 침실과 먼 곳에서 풀고, 빈대가 있는지 잘 살핍니다. 

     

    여행 후 옷은 고온 건조기로 소독하거나, 세탁 후 다림질을 이용해 열처리 합니다. 여행용 가방은 틈새 사이사이 청소기로 흡입하고, 스팀기를 분사하고  침실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휴일에 문여는 병원찾기-(현재 진료하는병원, 휴일에 문여는 병원)

    휴일에 문을 여는 병원을 찾고 계신다면 비교적 간단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미리 공휴일에 운영예정인 병원을 찾고 계시거나, 연휴 중에 당장 병원을 찾기를 원하신다면 이번 글 참고하시기 바

    ssongding.tistory.com

     

    (2023) 심야약국-휴일약국 바로가기 (운영중인지 전화하고 방문하기)

    2023년 1월 1일부터 전국 지자체별로 정부의 예산지원을 받아 공공심야약국이 운영되고 있으니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심야약국을 알아두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전국 지자체별

    ssongding.tistory.com

     

    4대보험 계산기 방법-요율표로 계산하는 방법

    내 월급에서 빠져나가는 4대 보험료는 해마다 바뀌는 요율을 통해 보험료 또한 변동이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요율표를 확인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2023년 요율표 확인하시기 바랍니

    ssongding.tistory.com

     

    휴일근로수당 계산( 1.5배, 2배 )-계산기 방법

    휴일근로수당은 정해진 근무시간이 아닌 휴일에 근무를 할 경우 받게 되는 수당을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휴일에 초과근무를 할 경우 받게 되는 휴일근로수당 계산방법과 자동 계산기에 대해

    ssongd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