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계란 효능 - 남녀노소 필수 식품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흔하지만, 결코 가볍지 않고, 작지만 존재감은 크고, 없으면 꽤나 허전하면서 늘 무한 변신 가능한 아직도 몸값 내려가지 않은 계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매일 아침 계란을 섭취하는 1인입니다. 흰 우유만큼이나 최애 식품 중 하나인데요. 오늘도 냉장고에서 보이는 대로 야채와 계란 왕창 섞어서, 거대한 오믈렛을 만들었습니다. 달걀 없으면 허전해 오늘도 한판 사놓았네요. 언제쯤 가격이 좀 더 착해질까요.

    계란 하면 모두 알다시피 완전식품이죠.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골고루 풍성하게 들어있으면서 다이어트에도 아주 효과적인 더할 나위 없는 완전한 식품입니다. 늘 주방에 계란이 있으니 참 든든하네요.

     

    계란 영양 성분 알아볼까요.

    오메가 3, 단백질, 비타민 A, E, B2, B5, B7, D,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 레시틴, 콜린, 엽산, 아연, 철분, 칼슘, 루테인 등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 효능 알아보겠습니다.

    계란은 다이어트에 매우 도움을 줍니다.

    크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1개당 약 79칼로리로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이 크기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데요. 계란하면 단백질 식품으로 알고 있지만,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부족해질 수 있는 성분까지 채울 수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계란 속 레시틴 성분이 몸속 혈관의 찌꺼기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줍니다. 혈전을 방지해줍니다. 

    뼈를 건강하게 해 주며 골격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계란 속 칼슘 성분과 비타민 D 함량이 높아, 골다공증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계란 노른자 속 비타민A 성분과 루테인 성분이 눈 질환을 예방해 주어 녹내장이나, 황반변성 등의 질환 발생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눈의 피로도 풀어준다고 하네요.

    빈혈을 개선해 줍니다.

    계란 속 철분,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성분들이 빈혈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뇌기능을 개선해주고, 뇌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계란 속 레시틴 성분이 인지 능력과 기억력등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치매를 예방해주고,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셀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계란의 칼로리 알아보겠습니다.

    크기마다 차이가 있으니, 삶은 달걀은 약 60~80칼로리이며, 계란 후라이는 110~120칼로리(식용유 혹은 소금 등이 첨가되기 때문), 훈제한 계란의 경우는 약 75칼로리입니다. 계란 흰자(단백질)는 약 20칼로리이고, 계란 노른자(지방, 단백질)는 약 60칼로리입니다.

     

    계란의 하루 권장량은  1~3개 정도입니다.

     

    완전식품 계란도 주의하셔야 할 분들이 있습니다.

    심장병이나 뇌졸중 질환이 있으신 분들, 콜 레스텔 롤 수치가 너무 높으신 분들은  주치의와 상의하고 드셔야겠습니다. 

    당뇨가 있으시거나, 고지혈증이 있으신 분들 중 어느 정도 조절이 되신다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또한 주치의와 상의하시고 섭취하셔야겠습니다. 

    계란을 섭취하실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이, 지방과 단백질로 이루어진 노른자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대부분이 단백질인 계란 흰자 위주로 드시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완전식품이긴 하나 계란만 먹는 것보다는 다른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과 야채, 과일 골고루 함께 섭취할 때 영양성분의 효능이 올라간다고 하니 너무 과다 섭취 마시고, 적당량으로 건강한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