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완두콩 효능, 보관법, 부작용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완두콩은 4월~6월이 제철입니다. 요즘이야  계절을 따지지 않고 드실 수 있지만, 제철이니 만큼 자주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위장이나 대장에 탈이 나거나 혹은 속이 꽉 막힌 듯할 때 완두콩과 밥을  함께 섞어 죽으로 먹으면 낫는다고 하였다고 해요.  완두콩에는 소화 흡수에 유익한 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뿐만 아니라 생각지 못했던 놀라운 효능들이 참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완두콩의 효능들과 보관 방법, 완두콩의 효능을 잘 살리면서 먹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완두콩의 성분과 효능

     

    완두콩에는 비타민B1, 비타민 6, 비타민C, 비타민K, 오메가 3, 철, 구리, 망간, 엽산,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여러 성분들로 인해 우리 몸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완두콩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뇌의 혈관을 순화시켜 줄뿐만 아니라 학습 능력 개선에 도움이 줍니다. 인지 장애가 있거나, 건망증이 있으시다면 완두콩 많이 드시면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완두콩은 치매나 알츠하이머를 예방하여 주는 등 뇌의 신경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여 줄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완두콩에는 사포닌, 이소플라본 성분 등의 항암 성분이 많으며, 항염증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속 독소와 염증을 제거하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산성 체질이 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대장암 예방에 좋고, 특히 현미밥과 함께 섭취한다면 대장 용종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대장암, 유방암, 폐암 등의 암세포 발생을 억제시키며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또한 혈관이 건강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 나트륨을 배출하여 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압과  혈당을 조절하여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엽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태아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완두콩의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여 주어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줍니다. 빈혈을 예방하여 주며, 피로 해소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완두콩은 눈이 건조하거나 야맹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은데요. 비타민 A 성분으로 눈을 건강하게 하여 주고 시력을 보호하여 주며 눈이 뻑뻑하거나 건조하신 분들께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뼈를 건강하게 하여 주기 때문에 뼈 건강을 위해서도 자주 드시면 좋겠습니다. 완두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갱년기의 여러 증상 (홍조, 골다공증, 생리불순 등)들을 완화하여 준다고 하니 자주 드시면 좋겠습니다. 각종 스트레스나 우울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완두콩 잘 먹는 방법 

     

     

    완두콩은 큰 효능이 또 있는데요. 바로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에너지 대사를 시키며, 소화 흡수가 잘 되도록 돕는 효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두콩은 쌀과 조화가 좋고, 밀가루와도 궁합이 좋습니다. 밥을 지을 때 함께 넣거나, 떡이나 빵과 곁들여 먹는다면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혈당을 조절하여 줄 뿐만 아니라 각종  완두콩의 효능도 챙길 수 있습니다. 

     

     

    3. 완두콩 보관법

     

    소량 구매 후 완두콩 보관은 냉장 보관하시면 되구요.

    대량 구매후 오래 드실 경우에는요.  씻지 않고 소분하여 냉동 보관이 좋다고 하는데요.  만약 씻은 뒤  덜 말린 채로 냉동 보관하면 콩이 냉해를 입기 때문에 안되고요. 그냥  씻지 않고 물기 없는 채로 소분하여 냉동 보관한 뒤 먹을 만큼만 꺼내어  해동 후 씻고 요리하시는게 완두콩 식감과 고유의 맛을 살릴수 있다고 해요.

     

    4. 완두콩 부작용

    완두콩은 성질이 평이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몸이 냉한 분들도 모두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먹게 된다면 복부 팽만,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뭐든지 적정량이 가장 좋습니다. 완두콩의 경우 하루 40g을 넘기지는 마시고요. 약 밥 숟가락으로 3~4 숟갈 정도의 양입니다.

     

     

    5. 마침 글

    완두콩을 맛있게 드시는 분들도 있지만,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억지로라도 드시는 걸 권합니다. 완두콩의 여러 효능 중 뇌 질환을 예방하여 주는 큰 효능 때문인데요. 두뇌 건강뿐 아니라 뇌 질환을 예방하여 준다고 하니 자주 드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