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손실보전금 대상, 신청방법(신청 쉽게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드디어 손실 보전금 지급이 시행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기다리셨을 텐데, 좋은 소식이 들리니 다행입니다. 이번 3차 손실 보전금은 최소 600만 원~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한다고 하며, 매출 감소율이나 업종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고 해요. 이미 신청하셨거나, 신청을 계획 중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헷갈려하시는 분들이나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어색하신 분들이 많으실 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손실보전금 지원대상과 신청방법을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지원 대상

     

    손실 보전금 지급은 사업자 등록증 상 개업일 2021년 12월 15일 이전에 개업했고, 2021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영업 중이어야 하며, 매출액이 감소한 소상공인, 소기업, 중기업(연매출 10억~50억)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폐업상태가 아니어야 지원 대상이 됩니다.  연매출 30억을 초과, 50억 이하의 카페나 식당, 학원, 실내체육시설도 지원대상이 됩니다. 1인이 다수 사업체를 운영할 경우 최대 4개의 사업체까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향 지원되는 사업체도 있습니다. 매출 감소율이 40% 이상이거나, 매출액 50억 원 이하인 방역조치 대상 중기업 등이 상향 지원대상자가 됩니다. 또한 여행, 항공, 공연, 스포츠 시설, 예식장 등 약 50개 업종도 상향 지원에 포함됩니다.

     

    매출 감소율은 국세청에서 데이터 롤 확인되기 때문에 별도의 자료제출 등은 필요 없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만약 21년에 개업했거나, 면제 사업자 등은 부가세 신고 매출액에 대한 감소 판단이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는 전자 계산서 발급액 등 과세자료를 활용해서 판단한다고 합니다.

     

    2. 신청방법 

     

    잘 모르겠다 싶어도 일단 신청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방법 천천히 알려드릴 건데요. 온라인이 힘드신 분들을 위해 천천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 들어가 검색란에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을 쓰고 클릭합니다. 사이트가 나올 겁니다. 우측에 소상공인 손실 보전금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유의사항 안내' 네모창이 뜹니다. 잘 읽어보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약관 동의가 나옵니다. 일일이 동의하시거나 또는 맨 밑에 '모두 동의' 체크를 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사업자 등록 번호 입력 칸이 나옵니다. 본인의 사업자등록 번호 입력 후 '대상 여부조회'를 클릭합니다. (지원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 대상여부 조회를 클릭하고 나면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속 지급 신청대상입니다'라고 뜹니다.  혹은 신청대상이 아닙니다라고 뜹니다. 

    신청대상입니다 라고 뜨고,   확인 신청하라고 뜨면  '닫기'를 클릭합니다. 

    → 간편 인증, 휴대폰 인증, 공동 인증서 중 택 1 하여 본인 확인 방법으로 인증합니다. (법인 사업체는 법인 공동 인증서로 신청해야 합니다)

    기본 정보(대표자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성별, 사업자 번호, 업체명, 사업장 주소, 구분(예를 들어 소기업), 지원 유형, 지원금액을 기재합니다. 여기서 지원 유형(지원 유형 칸에는 예를 들어 매출 규모 2억 원 미만, 매출 감소율 40~60%, 일반...이렇게 기재해야 하는데요. )은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 우측 상단에 지원 유형 설명을 클릭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원금액의 경우 금액을 적으시고 파란색 네모칸에 마우스로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체크를 안 하면 0원이 나오니 주의하세요. 꼭 금액 적으시고 네모칸 체크하세요.

    계좌번호 입력하고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참고로 입력하신 계좌는 변경할 수 없다고 해요.(압류 계좌나 압류방지 계좌, 휴면계좌면 돈이 입금되지 않으니, 입금 계좌 잘 확인하시고  현재 사용 중인 통장 계좌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계좌 입력 후 신청하기 누르면 네모창이 하나 뜹니다. '대표님 신청 완료 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신청하시겠습니까?...... 네모창 다 읽어보시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대표님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뜨고, 대표자, 핸드폰 번호 계좌번호 등의 개인정보가 나옵니다. 다시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이렇게 해서 신청이 끝납니다. . 

     

    이제 다 되었는데요. 내가 제대로 신청한 게 맞나 바로 확인하시고 싶으시면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홈페이지로 다시 돌아가셔서 '신청하기' 바로 밑에 '신청 결과 확인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신청 결과 조회에서 사업자 등록번호 기재하시고 본인 인증하시면 신청 완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을 잘 완료했는지 확인할수 있으며, 신청을 잘하셨다면 신청이 되었다고 문자가 온다고 하니 문자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은 2022년 5월 30일~2022년 7월 29일까지입니다.

    자세한 손실 보전금에 대한 내용은 손실보전금 누리집(소상공인 손실보전금, kr) 또는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의 공고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손실보전금  전용 콜센터는 1533-0100이고 평일 오전 9시~18시까지입니다.

    신청은 주말, 공휴일 관계없이 손실 보전금 누리집에서 24시간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