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도 뜻, 실천 분야, 방법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 제도는  지구 환경을 위해 실천분야에서 실천도 하고  그에 따른 보상처럼 포인트도 제공받는 제도입니다.  지구 환경 살리기에 목적을 두어 '지구의 날'이나 '제로 웨이스트 운동'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만큼 환경에 대한 염려는 이제 먼 미래의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매우 뜻깊은 이 제도의 실천 분야가 계속해서 늘어났으면 좋겠고, 모두가 서서히 습관처럼 자연스럽게 실천되길 바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은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 제도의 의미와 실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소 중립이란?

    지구 표면의 온도는 우리가 체감할 정도로 올라가고 있지요. 온도 상승으로 우리나라도 여름의 기간이 꽤 길어졌습니다. 우리 나라만의 문제는 아니죠. 바로 지구의 온난화로 인한 것인데 이것이 지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으며 거슬러 올라가면 인간 활동으로 인해 시작된 것입니다. 인간 생활의 발전과 지구 온난화는 비례하게 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탄소 중립이란 이런 온난화의 원인인 온실 가스 배출을 제거하여 실질적으로 배출량이 제로가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탄소 중립 포인트 제도란?

    이 제도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인데요. 탄소 중립을 위해 구체적인 실천 분야에서 실천하면서 포인트를 지급받게 됩니다. 이 포인트 제도로  저탄소 녹색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고,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포인트 지급받아 현금처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실천 분야

    어디서나 실천하시는 건 아니구요. 실천 대상은 6개 분야이며, 이 분야에서 이렇게 실천 하시면 포인트 지급을 받게 됩니다. 

     

     

    다회 용기 : 다회 용기는 일회용으로 한번 쓰고 버리는 용기가 아니고 여러 번 사용 가능한 용기를 쓰는 건데요. 배달 앱(요기요 등 2개)에서 다회용기 사용을 선택해 배달 음식을 주문하시면 포인트 지급.

    전자 영수증 : 종이 영수증이 아닌 전자 영수증(앱에서 전자 영수증 발급)을 하시면 지급.

    리필 스테이션 : 빈용기를 가져가서 매장(아모레 퍼시픽 등 7개)에서 리필 받으시면 지급. 

    무공해차 대여 : 앱에서 전기차종 등 무공해차(쏘카,그린카, 피플 카)를 대여 시 지급.

    친환경제품 구매 : 그린카드로 친환경 제품을 구매시 지급.

    미래세대 실천 : 어린이, 청소년이 해당 앱(기후 행동 1.5도씨)에서 활동에 따라 지급.

     

    4. 지원 금액

     

    실천 다짐금은 5천 원 (실천 분야에서 뭐든지 처음 실천하면 주는 포인트)

    다회 용기 사용은 회당 1000원

    전자 영수증 사용은 회당 100원

    리필 스테이션 사용은 회당 2000원

    무공해차 대여 사용 시 회당 5000원

    친환경 상품 구매 시 회당 1000원

    미래세대 실천 시 상장과 상금이 제공됩니다.

    지급은 22년 1월~5월까지는 5월에 일괄  정산하여 한꺼번에 지급되며, 이후에는 월별로 지급된다고 하고요. 1인당 년간 최대 7만 원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5. 실천 방법

     온라인으로 회원 가입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이 있어요.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 홈페이지는(https://www.cpoint.or.kr/netzero/ )에서 가입해야 합니다. 

    탄소포인트제 ( https://www.cpoint.or.kr/user/index.do )와 다릅니다

    온라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약관 동의 및 본인 인증하시고 회원 정보 입력하시면 쉽게 가입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하신 후 참여 업체(이마트, 롯데, 홈플러스 등) 시트템 회원 가입도 필요하시니 참고하시고요. 가입을 하시고 나면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홈페이지에서 실천할 수 있는 참여 업체와 실천 분야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거나, 대여하시거나, 리필하실 때 적립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적립 내역이 확인 가능합니다.

     

    2022년 4월 기준으로 탄소 중립 참여 기업은 롯데, 신세계, 이마트, 현대, 홈플러스, 이니스프리, 갤러리아 , 아로마티카, 아모레 퍼시픽, 슈가버블, 에뛰드하우스, (주)와플(서울은 그린), 요기요, 경기도 (배달 특급), 쏘카, 그린카, 피플 카 등인데요. 참여 기업은 점점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침 글

    요약하자면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해 회원 가입→참여기업 회원가입→실천하기(6개 분야)→포인트 적립 확인(홈페이지에서 내역 확인 가능)→인센티브 수령입니다.

    탄소 중립은 국가, 기업뿐만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노력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참여 업체도 확대되고 탄소 중립 포인트 제도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