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무지외반증 자가진단, 원인, 수술 여부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발 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져서 엄지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튀어나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육안으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통증 유무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무지외반증 자가진단과 원인, 수술 여부와 교정기에 대해 알아보고 도움이 되는 발가락 강화 운동도 알아보겠습니다.

     

    1. 발가락 자가진단

    무지외반증은 관절이 어긋나서 변형된 상태이기 때문에 발가락이 곧게 뻗어있지 않으며 엄지발가락 뼈가 밖으로 툭 튀어 나와있습니다. 엄지발가락 관절은 밖으로 튀어나오게 되면서 엄지발가락은 두 번째 발가락 쪽으로 휘게 되는데요. 문제는 시간이 지난수록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도 순차적으로 휘게 될 수 있으며 모든 관절이 변혈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할 경우는 발가락이 변형됨에 따라 다른 발가락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포개어진채로 유지되는 경우도 생길수 있습니다.

     

    2.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 외반증이 생기면 단순히 엄지발가락만의 문제가 아닐수 있습니다. 변형이 순차적으로 다른 발가락까지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변형된 관절은 다른 발가락들과 꽉 부딪힌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발가락끼리의 충돌로 피부 병변이 생길 수 있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엄지발가락의 튀어나온 부분은 신발을 신을 때 가장 잘 부딪히기 때문에  아프거나 불편하거나 피부 병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원인

    대체적으로 꽉 끼거나, 앞이 표족한 신발을 자주 신으면 이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겁니다. 물론 이런 신발들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선천적, 체질적,  후천적인 경우가 있습니다.선천적으로 가족력이 있다면 이 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후천적으로는 앞서 언급했듯이 신발의 원인이 가장 큽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작은 신발, 특히 앞부분의 폭이 매우 좁거나 높은 힐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적으로  관절이 아주 잘 꺾이고 매우 유연한 분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신체 특성상 인대 같은 콜라겐 섬유조직이 잘 늘어나는 분들의 경우 관절 주변 인대가 느슨해지게 되면 무지외반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4. 수술 여부

     

    통증이 없다면  : 수술 대상이 아니라고 하는데요. 이럴 경우 스트레칭이나 근육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하시고 볼이 넓은 신발 착용으로 발가락 압박을 최소화하면 된다고 합니다.

     

    통증이 생긴지 얼마 안 되었다면 : 통증이 있으니 먼저 병원 내원을 해야 합니다. 일시적인 염증 때문일 수 있기 때문에 역시 스트레칭, 근육 강화 운동, 볼 넓은 신발 착용과 더불어 소염 진통제 등을 통해 염증을 가라앉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있고 일상에 지장이 생긴다면 :  수술의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통증이 계속되는데 나아지겠지 하고 미루다 보면 변형 정도와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경우 참지 마시고 병원 내원을 해야 합니다.

     

    수술의 여부는 의료진과 상담 후 결정하게 되지만, 보통은 통증이 있고 없음에 따라  수술의 여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피부 병변이 있거나, 진행에 대한 걱정이 크거나, 신발 착용 시 문제가 심각하거나 하실 때도 수술의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전문가와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5. 교정기(보조기)하는 목적

    무지외반증은 육안으로 바로 확인이 되기 때문에  교정을 할 목적으로 교정기(보조기)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교정기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은 발가락 사이에 끼우게 되는 실리콘 형태가  많습니다.

     

    교정기는 보통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 사이에 끼우게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엄지발가락 관절의 돌출 정도가 감소되기 때문에 통증이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발가락 사이가 벌어지기 때문에 충돌을 막아 피부 병변이나 염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교정기 치료의 목적은 통증과 피부 병변을 완화시켜주고, 발가락끼리의 충돌 등을 막는 효과에 목적으로 둡니다.

    교정기의 한계

    하지만, 이미 긴 시간 동안 뼈, 관절의 변형이 진행되어 온 상태이기 때문에 교정기로 교정이 되지는 않습니다. 변형된 것을 교정하거나, 앞으로 진행될 부분을 예방하는 효과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또한 교정기 착용은 이물감이 느껴지고 땀이 차거나,  걸을 때  발가락 사이에서 불안전하게 움직여질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하는 게 쉽지는 않다고 합니다. 

     

    6. 올바른 신발 선택 방법

    이미 무지외반증이 진행됐거나, 무지외반증인 것 같아 걱정이 되신다면  이렇게 신발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① 앞볼의 넓이가 중요하니 앞볼이 비교적 넉넉한 신발을 선택합니다. 앞볼은 발가락 쪽을 말하며 앞볼이 넓으려면 뾰족한 신발이 아닌 둥근 신발이 좋습니다.

     

    ② 사이즈가 작은 것은 안되며, 만약 양쪽 발 사이즈가 조금 다르다면  넉넉한 발 쪽으로 사이즈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아침보다 오후에 발이 잘 붓기 때문에 오후에 신발을 선택하면 좋고, 선택시 신을 신고 앉아보고, 걸어보고, 까치발로 서보고..다양한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③ 부드러운 재질의 신발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페브릭이나 소프트한 가죽이 좋습니다.

     

    ※ 그리고 딱딱한 재질이거나, 앞이 뾰족하거나 전체적으로 좁은 신발, 높은 굽의 신발 등을 피해야 합니다.

     

    7. 발가락 근력강화 운동

    발에는 발가락을 벌리는 근육과 오므리는 근육이 있습니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 오므리는 근육을 많이 쓰게 되기 때문에 벌리는 근육이 약화되어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벌리는 근육이 약하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하니 벌리는 운동을 많이 하면 좋다고 합니다

     

    ▶ 자주 발가락 사이사이를 벌려서 잠깐 유지하고 다시 벌리기를 반복합니다. 

     

    ▶ 의자에 앉거나 서서 뒤꿈치 앞꿈치를 바닥에 댑니다. 한꺼번에 발가락 올리고→ 발가락 벌리고→ 새끼발가락 내리고→ 엄지발가락 내리고 5초 유지... 이렇게 반복합니다.   

     

    ▶ 양쪽 엄지발가락을 서로 포갭니다. 그리고 모든 발가락은 쫙 벌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2.07.22 - [건강] -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식사요법

    2021.10.15 - [건강] -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 순환 개선 음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