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다이어트할 때 변비 생기는 이유 - 변비 고치는 방법,  뱃살 빼는 음식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할 때 변비가 생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및 뱃살 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변비가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시 변비가 있다면 살이 쉽게 빠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에도 매우 좋지 않기 때문에 꼭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열량은 적고 포만감은 크면서 내장 지방을 태워주는 음식들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다이어트할 때 변비가 생기는 이유

     

    ▶  다이어트할 때 변비 고치는 방법

     

    ▶  다이어트할 때 뱃살 빼주는 음식

     

     

     

    ■  다이어트할 때 변비가 생기는 이유

     

    ⊙ 수분 부족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 속에도 수분이 매우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이어트시에는 음식량을 줄이기 때문에 몸속 수분이 부족하게 됩니다.

    또한 다이어트시에는 탄수화물을 최대한 줄이고 고단백 위주로 섭취를 하게 되는데요. 몸속에 들어온 단백질을 분해할 때 수분이 많이 필요하다고 해요. 

    체내에 들어오는 수분양은 부족한데, 몸속에선 수분이 많이 필요한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물의 부족은 대장까지 연결되어 변비를 일으키게 된다고 해요.

     

    그러므로 평소 드시는 물의 양보다 수분을 더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 굶는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시간

    다이어트 할때는 단시간에 효과를 보기 위해 아예 굶거나, 불규칙한 식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은 규직척인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장의 연동 운동을 위해서는 거의 정확한 시간대에 식사를 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아예 굶는 것도 장의 연동 운동에 큰 지장을 주게 된다고 합니다.

     

    ⊙ 저 탄수화물, 고 단백질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할 때 주로 탄수화물을 멀리 하고 고단백질 위주로 하게 되는데요.

    단백질 위주의 다이어트를 하실 때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하지 않는다면  변비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할 때 변비 해결 방법

     

    ⊙ 물 많이 많이 마시자!!

    다이어트시에는 적은 양의 음식 섭취로 수분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최소 2리터까지는 마셔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 식이 섬유를 꼭 먹자!!

    식이섬유를 섭취해야 변의 양이 충분히 증가하고, 유해균까지 몸 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서는 단백질이 빠질 수 없듯이, 식이섬유도 꼭 포함되어야 하겠습니다.

     

    ⊙ 유산균도 필수로 섭취하자!!

    대변 속의 유해균 배출에 도움을 주며 유산균을 잘 드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하실 때 부작용 중 하나인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노력들을 하실 텐데요. 

    대장은 규칙적인 시간과 적당히 음식을 먹어야 연동 운동이 활발해진다고 합니다.

    굶는 다이어트는 피하시고, 고단백질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과일을 반드시 함께 드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자 그럼 해결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물, 유산균, 식이섬유 기억하시고요!!!

     

     

    다이어트하실때 내장지방을 태워주는데 음식들 알아보겠습니다.

     

     

    ■  다이어트할 때 뱃살 빼주는 음식

     

     

    ⊙ 브로콜리 (녹색 채소)

    비타민 C와 섬유소가 매우 풍부하여 몸의 독소를 배출하여 주고, 장을 정화시켜줍니다. 변비를 예방하여 주고, 다이어트 시 쌓이기 쉬운 활성산소를 막아주며 지방 연소를 촉진시키며, 항암물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콩

    내장 지방 제거에 좋은 수용성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고, 단백질도 풍부합니다. 몸속 독소 배출, 혈액 순환, 콜레스테롤과 혈당, 각종 성인병 예방 등에 도움을 줍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여주고,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며, 포만감이 클 뿐만 아니라 배변활동에도 좋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 귀리 

    철분과 비타민 B, 망간 등이 풍부하며 특히 섬유질 함량이 매우 높아 변비에 좋습니다.

    포만감이 오래가며,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내장 지방을 태우는데 매우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환, 당뇨, 고혈압 등을 예방하여 줍니다.

     

    ⊙ 고구마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는 달달하지만, 당 수치가 매우 낮은 편이며, 포만감 또한 매우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훌륭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혈액을 맑게 해 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사과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어 주고 특히 아침 사과는 장 건강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체내에서 당분이 지방으로 저장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토마토

    식이섬유와 수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식사 전 토마토를 먹으면 포만감 때문에 음식 섭취를 줄일 수 있으며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장운동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며 혈액을 맑게 정화시켜줍니다.

     

    ⊙ 연어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칼슘과 비타민 D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어의 불포화지방산은 체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억제시켜 주며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영양 성분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 팽이버섯

    팽이버섯은 저의 변비 치료제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3.20 - [건강] - 팽이버섯 효능 - 뱃살 고민 끝!!

     

     

    ■  그 외에도 다이어트 시에 필수로 먹으면 좋은 음식 알아보겠습니다.

     

    ⊙ 키위

    다이어트시 생길 수 있는 피부 트러블에 좋으며 특히 육류와 함께 섭취 시 단백질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 달걀

    완전식품 달걀에는 단백질과 지방, 엽산, 칼슘, 오메가 3 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달걀의 단백질은 오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계란의 노른자는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뼈 건강과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시 비교적 칼로리가 적은 흰자만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으므로 영양 성분이 풍부한 노른자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몬드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e, 오메가 3등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 좋고, 두통 완화, 혈관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포만감이 길게 가기 때문에 군것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과다 섭취는 피하시고, 배고픔을 느끼기 전에 미리 드시는 것이 포만감을 주어 오히려 식사량을 줄일수 있다고 하니 식사 전 간식 정도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정리하자면...

     

    수분과 유산균, 식이섬유 풍부한 음식들은 다이어트에 필수 음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하죠. 하지만,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부작용인 변비를 원활하게 해결하시기 바라며, 영양 불균형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셔서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