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메밀 효능과 부작용, 여름철 음식

반응형

 

 

 

메밀 효능과 부작용, 여름철 음식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여름에 먹으면 좋은 음식 메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마가 지나가고 이제야 말로 더위 시작인 듯합니다. 여름, 불볕더위, 열대야 같은 단어들은 듣기만 해도 체온이 올라가는 듯하네요.

여름엔 입맛이 떨어지기 일쑤인데요. 이럴 때일수록 정말 잘 챙겨 먹어야 더위도 이기고 돌아오는 가을 겨울을 잘 지낸다고 하죠.

여름에 면 음식 하면 특히  메밀이 떠오르는데요.  열을 식혀주는 대표적인 효능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 시작할게요.

 


※  목차  ※

 

▶  메밀 효능

 

▶  메밀 부작용

 

▶  마침 글


 

 

 

메밀은 열을 내려주는 음식입니다. 

 

상체에 열이 많거나, 평소 열이 위로 많이 올라오는 분들 그래서 두피에도 문제가 되시는 분들께도 메밀은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메밀은 상체의 열을 끌어내려준다고 해요. 여름에 먹으면 더위를 식혀주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밖에도 메밀의 효능이 다양하네요. 알아보겠습니다.

 

●  메밀의 효능

 

º  혈관 건강, 성인병 예방 (★★★)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여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혈압을 안정시켜 줍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여 주고, 개선하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º  당뇨 예방, 개선 (★★★)

 

루틴 성분이 풍부하여 인슐린 생성을 조절하여 주고,  췌장의 기능을 살려줍니다. 

혈당을 안정시켜주어 당뇨를 예방하여 주고, 개선하여 줍니다.

 

 

º  항암 효과 (★★★)

 

루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주고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여 준다고 합니다.

암 발생을 억제하고 전이되지 못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º  장 건강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의 운동을 도와 장 건강에 좋고, 변비 개선에도 매우 좋다고 합니다.

 

 

º  뼈 건강

 

라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여 줍니다. 뼈 생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의 발달과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개선, 예방하여 주고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º  간 기능 회복, 피로 해소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배출하여 주는 효능이 있으며, 간 기능을 회복하여 주어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º  통풍 개선

 

요산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며, 통풍을 개선하여 준다고 합니다.

 

 

º  눈 건강

 

루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 보호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 건조증이나 백내장 등의 눈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º  피부 건강

 

아미노산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여 주고, 피부 트러블 등 피부 질환을 예방, 개선하여 주고 피부의 생성을 돕습니다.

 

 

º  다이어트

 

루틴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지방 분해를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  메밀 부작용

º  메밀은 차가운 성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냉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 피하시기 바랍니다.

 

º  메밀은 루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틴 성분은 혈액 응고 방지 기능이 있다고 하니 연관된 약물 복용 중이시라면 주의하셔야겠습니다.

 

 

●  마침 글

 

메밀은 여름에 별미로 먹기에 더없이 좋은 음식입니다. 

혈관 질환 등 성인병 예방과 장 건강 등에 좋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도 매우 도움을 주는 고마운 잡곡입니다.

메밀은 메밀국수, 메밀 소바, 메밀차, 메밀묵 등으로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으니 혹시라도 입맛 떨어진다면 다양하게 활용하여 드시고 더운 여름  기분 좋게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