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머리 두드리기 효능-조탁법

반응형

 

머리 두드리기 효능- 조탁법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머리 두드리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탁법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어느 할머니의 건강비법 때문에도 유명해졌죠. 아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80을 바라보시는 한 할머니는 흰머리 하나 없이  머리도 까맣고, 치아도 건강하고, 몸의 모든 기능이 정상이어서 그 비법을 물어보니 그저 머리를 두드리기만 했다고 합니다.

저도 이 이야기를 들은 후로  생각나면 톡톡 두드리곤 하는데요.

머리를 두드리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하니 오늘은 머리 두드리기 (조탁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  목차  ※  

 

▶  조탁법이란?

 

▶  조탁법 방법

 

▶  주의사항

 

▶  조탁법 효능


● 조탁법이란?

한자어로 새 조, 쫄 탁입니다. 새가 부리로 모이를 쪼듯 양손가락을 이용해 머리를 톡톡 두드리는 방법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조탁법은 양 손가락을 모두 이용해 머리 전체를 두드리는 운동법을 말합니다.

 

● 조탁법 방법

양 손가락을 이용합니다. 가볍게 머리를 두드리면 됩니다

보통은 머리 꼭대기 위주로 두드리고 마는데요.  귀 주변과 뒷머리 전체도 두드려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두드리다 보면 어느 한 부분이 아플 수도 있고, 전체가 아플수도 있습니다.

몸이 약하거나 병이 있으실 때 두드리면 많이 아플 수 있는데요. 아픈 부분은 가볍게  더 많이 두드려주고, 꾸준히 두드리다 보면 아프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아프지 않게 된다면 건강하여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요.

두드릴 때 아픈 부분이 없다면 건강하다는 뜻이고, 이럴 경우 조금 더 강하게 두드리셔도 됩니다.

머리 전체를 골고루 두드려주시면 됩니다.

정해진 시간은 없고 시간 나실 때, 기억나실 때 틈틈이 하시면 좋겠습니다.

손가락이 아프거나 팔이 아프면 그냥 쉬시면 됩니다.

 

● 조탁법 효능

몸 전체의 혈액순환과, 중풍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뒷골쪽을 자주 두드려주세요. 중풍예방에 좋습니다.

조탁법은 머리 (뇌)의 건강을 위한 운동법임과 동시에 몸 전체를 위한 운동법입니다.

 

우리 몸의 나쁜 기운은 상체에 드러난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스트레스나 우리가 흔히 말하는 화병등은 위와 심장에 열을 발생시키고 얼굴열이나 목, 상체등에 나쁜 열을 내게 합니다.

또한 순환이 안될때도 하체는 차갑고 상체는 뜨거워질수 있으며, 얼굴이나 머리로도 나쁜 기운이나 열이 올라올수 있습니다.

 

조탁법은 우리 몸의 나쁜 열이나 기운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머리 전체를 두드려서 자극을 주어 몸 전체를 건강하게 하여줍니다.

 

● 주의사항

손톱이 긴 분들은 머리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세게 두드려서 머리에 무리가 가거나 상처가 나는 일들이 없도록 하시고, 손목이나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마침글

이 할머니의 조탁법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난 후, 저는 방법이 어려운 것도 아니어서 틈틈이 특히 자기 전에 두드려주고 있습니다.

머리는 두드리는 부분마다 시원하였는데, 저는 손가락이 오히려 아프더라고요.

꾸준히 하다 보니 손가락이 아프지도 않고, 머리는 늘 개운하고 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가볍게 머리 자극을 하여 뇌를 깨우고 전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조탁법 실천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