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특례보금자리론은 고금리로 힘들어하는 모든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신청자격도 까다롭지 않다 보니 요즘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시행된 지 한 달도 채 안 됐는데 벌써 이미 총 대출 금액이 약 40%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조기종료의 가능성도 있으니 특례보금자리론 활용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서두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시고, 특히 유의하셔야 할 점들도 있으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바로가기

    대상요건

     

    대상요건

    º 주택가격은 9억 원 이하 주택이 대상입니다. (KB시세를 먼저보고, KB시세가 없다면, 한국부동산원 시세, 그리고 주택공시가격, 그다음이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됩니다.)

     

    ※ 예를 들어 나는 이 아파트를 9억원9억 원 이하에 주고 실거래를 했기 때문에 특례보금자리론을 받으려고 보니 KB시세가 9억 원이 넘을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9억 원 이하일 경우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거래 가격을 보시면 안되고, 반드시 KB시세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º 소득제한은 없고, 다만 우대금리 적용시 본인, 배우자의 소득자료증빙이 필요합니다. 

    º 자금용도는 주택을 구입하시거나, 기존 대출 상환, 임차보증금 반환 총 3가지 용도로 구분됩니다. 

    º 주택보유수는부부합산 무주택자(구입용도)이거나, 1주택자(상환, 보전용도)가 신청가능합니다. (분양권이나 입주권도 주택보유에 포함되며, 1 주택자의 경우 2년 내 처분조건이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까지 보면 내가 특례보금자리론 대상이 되는거 같은데, 그렇다면 최대한도가 얼마까지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 요건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바로 LTVDTI입니다.  이것은 지원내용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지원내용

     

    지원내용

    º 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입니다.

     

    º LTV는 최대 70%(생애최초 : 80%), DTI는 최대 60%입니다. 

     

    - LTV : 집 담보가치 대비 대출 가능한도를 말하는데, 집값의 최대 70%까지 가능하다는 겁니다. 단 규제지역은 제외됩니다. 만약 생애최초 구입이라면 집값의 80%까지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 LTI : 소득 대비 내가 가진 부채의 이자상환비율을 말하며, 60%을 적용받습니다.

     

    LTV와 DTI는 규제지역이나 비규제 지역에 따라 한도가 다릅니다. 

     

    - 비규제지역 : LTV 70%까지 가능하며, DTI는 60%까지 가능합니다.

    - 규제지역 : LTV 60%까지 가능하며, DTI는 50%까지 가능합니다.

     

    º 만기는 10년~50년입니다.

     

    - 대출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이렇게 6가지입니다.

    - 만기 40년은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 만기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부부에게 적용됩니다.

    - 만기 50년은 체증식 상환방식 이용이 불가합니다.

    상환방식

    º 원(리) 금 균등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입니다.

     

    º 단 50년 만기일 경우 체증식 분할상환은 적용 불가입니다. 신용정보의 경우 연체, 부도 등의 정보가 등록된 있는 차주의 경우 대출불가입니다.

    금리 감면받을 수 있는 요건

    금리

    우대형이라 하면 주택가격 6억 원 이하이면서 부부합산 소득 1억 원 이하인 경우 0,1% 금리 감면적용이 가능합니다. 우대형이 아닐 경우 일반형이고, 일반형은 1억 원이 넘고 주택가격 6억 원이 넘을 때 일반형으로 하시면 됩니다.

     

    º 아낌 e금리감면( 0,1%)

    - 이 요건은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소득제한 없고, 전자 약정 및 등기 시 0,1% 금리 인하를 해드립니다.

     

    그리고 다음의 4가지는 총 0,8%까지 중복으로 금리감면 적용이 가능합니다.

     

    º 저소득청년 우대금리 (0,1%)

    - 주택가격 6억 원 이하, 부부합산연소득 6천만 원 이하, 신청기준 채무자가 만 39세 이하인 경우 0,1% 우대가 적용됩니다.

     

    º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 0,4%)

    - 주택가격 6억 원 이하, 부부합산연소득 6천만원이하,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인 경우, 주택면적 85제곱미터이하라면 0,4% 우대받습니다.

     

    º 신혼가구 우대금리(0,2%)

    - 주택가격 6억 원이하, 부부합산연소득 7천만원이하인 신혼가구, 주택면적 85제곱미터이하인 경우 0,2%의 우대가 적용됩니다.

     

    º 미분양주택 우대금리 ( 0,1%)

    - 주택가격 6억원 이하, 부부합산연소득 8천만 원 이하의 경우 0,1%의 우대가 적용됩니다. 미분양관리지역의 미분양 아파트 최초 구입의 경우 0,2%의 금리우대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대형의 대상이 되고 우대금리가 적용된다면 3,25%의 금리(10년)를 적용받을수 있습니다.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

    º 특례보금자리론 신청부터 실제 대출 실행까지 얼마나 소요될까?

    대출 신청일로부터 30일, 그 이후에 대출 실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무리 늦어도 잔금일이나 입주일로부터 30일 전에는 대출을 신청해야 합니다.

     

    º 주택가격 (9억 원 이하) 판단 기준은?

    주택가격은 9억원 이하 주택이 대상입니다. (KB시세를 먼저보고, KB시세가 없다면, 한국부동산원 시세, 그리고 주택공시가격, 그다음이 감정평가액 순으로 적용됩니다.

    급매가격등 실거래 가격으로 적용하시는 것이 아니고 KB시세로 판단이 되니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º 오피스텔, 생활형 숙박시설, 기숙사, 노인복시설 등도 특례보금자리론 사용가능할까?

    (주택법)상 주택 아닌 준주택은 이용이 불가합니다.

     

    º 대출 실행 후  추가가로 주택 구입할 수 있나?

    추가주택 취득은 금지됩니다. 만약 취득했다면 6개월 이내로 추가로 취득한 주택을 처분하거나 대출을 상환해야 합니다.

     

    º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우대사항은?

    특례보금자리론은 금리혜택은 따로 없지만, 생애최초 경우 LTV를 80%까지 한도를 늘려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출 한도는 5억 원 이내에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주택이 7억 원이고, LTV를 80% 적용하면 5억 6천이 됩니다. 하지만, 대출 한도가 5억이기 때문에 5억 원을 한도로 해서 대 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º 부부모두 소득증빙 해야 하나?

    차주 본인 소득만으로도 대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DTI(충분한 대출한도)를 늘리고 싶거나, 우대금리를 적용받기 위해서 부부 모두 소득 증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º 정책모기지 상품도 대환이 가능한가? (이미 지금 보금자리로 받고 있는데 지금 나온 특례보금자리 혜택이 더 좋으면 이걸로 갈아탈 수 있는지?)

    가능합니다.

     

    º 향후 금리 인하 시 특례보금자리론에서 특례보금자리론으로 대환이 가능한지?

    대환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상품은 한시적이기 때문에 중복지원을 방지합니다. 

     

    º 대환 용도 사용 시 중도상환수수료가 부과되나?

    모두 면제됩니다. 기존 대출 상환에도 면제, 특례보금자리론을 다른 대출로 대환 할 때도 면제됩니다. 하지만, 인지세 같은 비용들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º 지금 당장 소득 없어도 폐업 또는 실직, 휴직 중인 경우 이용 가능한지?

    이용 가능합니다.  폐업 또는 실직의 경우 건강보험료 또는 국민연금 납부 내역 소득으로 대출 심사가 가능합니다. 휴직자는 휴직직전의 연간소득으로 심사가 가능합니다.

     

    º 대출 신청시점과 실행시점의 금리가 다른 경우?

    둘 중 더 낮은 금리로 적용을 한다고 합니다.

     

    º 체증식 상환 방식 이용할 수 있나?

    할수 있습니다. 단 40세 미만 차주일 경우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특례보금자리론 신청하기

     

    신청방법

    온라인

    ①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② 첫 페이지 오른쪽 상단 '인터넷금융서비스'를 클릭하신 뒤 로그인합니다.

    ③ 보금자리론 선택하신 후 정보제공동의와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④ 대출가능여부 확인 및 신청정보를 확인하시고 신청완료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① 스마트주택금융 앱을 설치합니다.

    ② 보금자리론 선택 후 로그인합니다.

    ③ 정보제공동의 하시고,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④ 신청정보 확인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문의방법

    문의방법

    전화문의 :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1688-8114)

    문의글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 국민참여→고객의 소리→상담문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2.16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변경 핵심 (4월 1일 이후 발권)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변경 핵심 (4월 1일 이후 발권)

    항공을 통해 쌓인 마일리지로 보너스 항공권, 부가서비스 등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특히나 보너스 항공권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2023년 4월 1일이후 발권부터 마일리지 관련 변경되는

    ssongding.tistory.com

    2023.02.13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공기청정기 - 가성비 좋은 제품추천

     

    공기청정기 - 가성비 좋은 제품추천

    미세먼지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공기청정기가 생활 필수템이 된 것 같습니다. 이제 막 구매를 시작하려고 둘러보시는 분들을 위해 가성비 좋은 제품 4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입문용으로

    ssongding.tistory.com

    2023.02.09 - [분류 전체 보기] - 내 국세환급금 조회-환급금 신청방법

     

    내 국세환급금 조회-환급금 신청방법

    내 국세환급금 조회-환급금 신청방법 이 글을 찾아오신 분들은 대부분 국세환급금이 궁금해서 오신 분들 일 겁니다. 국세 환급금이란 말 그대로 내가 낸 세금 중 초과납부했거나 여러 이유로 오

    ssongding.tistory.com

    2023.01.23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2023 연봉 실수령액(1000만 원~)-연봉자동계산법

     

    2023 연봉 실수령액(1000만원~)-연봉자동계산법

    2023년 연봉 실수령액(1000만 원~)-연봉자동계산법 4대 보험과 소득세, 지방소득세를 공제하고 난 뒤, 실제 받는 돈을 실수령액이라고 합니다.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연봉 실수령액에 대해 궁금

    ssongding.tistory.com

    2022.09.25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 계산기, 연차수당 계산방법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장에 적용되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로자는 1년간 80% 이상 근무한 경우에 15일의 연차를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사용하지 못

    ssongd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