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걷기 운동하기 - 옷도 가벼워졌으니 몸도 가벼워지자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걷기 운동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갑자기 봄이 온 것 같습니다. 햇볕을 쬐면서 걷기 운동을 해보려고 의지를 갖고 밖에 나왔습니다. 만보기를 스타트했고, 한결 가벼운 옷차림으로 운동을 했는데,  30분 하고 힘들어서 집에 들어왔습니다. 저질 체력이란 거 다시 한번 느낍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를 알아볼까요.

    우선 걷기는 경제적인 투자 없이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면서 가장 간편한 유산소 운동이 아닐까 합니다. 걷기는 육체적인 건강과 더불어 정신적인 건강에도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걷기 운동은 먼저 체중을 조절합니다. 걷기를 하면 근육량이 증가하여 기초 대사량이 많아져 체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탄한 몸매를 만들고 몸의 구석구석 다양한 근력을 강화시킵니다.  낮에 야외에서 걷기 운동을 하면 비타민 D를 흡수하여 뼈와 근육 강화에 더 큰 도움을 줍니다.  또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아드레 날린 이 분비되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며, 지속적으로 걷기 운동을 할 경우 불면증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허리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저도 머리가 복잡하거나, 생각할 것들이 많을 때, 혹은 스트레스가 있을 때 일단 밖에 나와 약 30분 정도 걷는데요. 머리가 가벼워지고, 한결 복잡했던 생각들도 정리되는 걸 여러 번 느꼈습니다. 그만큼 걷기 운동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우리에게 매우 큰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걷기 운동은 산책과 다르니 좀 더 경쾌한 걸음걸이로 걸을 때 운동의 효과가 납니다. 또한 올바른 자세로 걸어야 효과가 나오겠죠.  올바른 자세란 바르게 선 자세에서 거북목이 되지 않게 하고,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자연스레 내리고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자연스럽게 늘려준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등이 둥글게 말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구부정한 자세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키가 가장 크게 보일 수 있을 정도로 펴주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무턱대고 30분~1시간을 고집하지 마시고, 나이와 자신의 체력, 컨디션에 맞게 보폭과 시간을 정하셔야 무리가 가지 않을 것입니다.  발목 스트레칭과 온몸 스트레칭을 하면 한결 걸음걸이가 가벼워지겠죠.

    걷기 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 다 아시죠? 날씨가 안 좋거나 야외에서 걷기를 못할 경우 실내에서 제자리 걷기 운동도 하시는데요. 

     

    그렇다면 제자리걸음도 운동 효과가 있을까요?

    실내에서 제자리걸음으로 운동을 할 때도 칼로리 소모가 확실히 된다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야외 걷기보다 체력 소모가 덜 되겠죠.  체력 소모가 덜 된다 하더라도 야외 활동이 어려우신 분들은 실내 제자리걸음도 전신 운동이니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친구와 함께 걷는데도 칼로리가 다르게 나오더라고요. 칼로리가 다를 수밖에 없죠.

    그 이유는  사람마다 에너지 소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칼로리 소비가 다 다르다는 겁니다.  다시 말해  사람마다 걸음의 폭도 다르고, 움직임이 다르니 같은 시간 동안이어도 다르게 나오는 것이지요.

    참고로 저는 친구보다  칼로리가 더 나왔습니다. 제가 더 걷기 운동을 효과적으로 했나 봅니다. 

     

    걷기는 한 시간 그냥 가볍게 걷기만 해도 남성의 경우 약 250칼로리, 여성의 경우 약 200 칼로리 정도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조금 더 큰 보폭과 올바른 자세, 경쾌한 걸음으로 운동을 하시면 더 큰 효과를 보겠죠.

     

    저는 일주일 전부터 만보기로 체크하며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해야 하니 시간을 정해서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겨울 동안 워낙 운동을 안 해서 40분을 걷고 나면 힘들더라고요. 오늘도 저질 체력을 느끼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약 150칼로리를 소모했습니다. 카페라테 한 잔 마신 건  소모했으므로 만족합니다.

    한 가지 더 느낀 건 제가 바른 자세를 생각 안 하고 걷다 보면 자꾸 등이 구부정해지고, 시선도 땅으로 내려가곤 하더라고요. 그럴 때마다 허리를 곧게 펴고, 시선을 약간 위로하고 경쾌하게 걸으려고 노력했는데요. 걷기 운동은 자세도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세가 바르니 전신 운동이 되는 것 같습니다.

    추위 지나갔으니 걷기 운동 강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