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목 디스크 증상, 자가 진단, 일자목 예방법

반응형

 

 

목 디스크 증상, 자가 진단, 일자목 예방법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목 디스크 증상과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되는 일자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목 불편감이나 목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저도 항상 일을 끝내고 나면 목을 뒤로 젖혔을 때 뻐근함을 느낍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목 디스크는 목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 함께 동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목 디스크 증상 참고하시고, 예방법도 숙지하셔서 목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 시작합니다. 


※  목차  ※

 

▶  목 디스크 원인

 

▶  목 디스크 증상

 

▶  병원 내원해야 하는 경우

 

▶  일자목이란?

 

▶  일자목 예방법

 

▶  일자목 스트레칭

 

▶  마침 글


 

■  목 디스크 원인

 

잘못된 자세입니다.

 

대표적으로 핸드폰이나 모니터에 집중하면서 목이 앞으로 나가거나, 독서와 같이 고개를 푹 숙이고 있는 자세가 원인이 됩니다. 운전을 할 때도 목을 앞으로 쭉 빼는 자세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목 디스크 증상

 

  목을 앞으로 숙이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있거나, 목 불편감과 함께 두통이 있을때.

 

▶  목과 어깨가 만나는 승모근 쪽에 통증이 있을때.

 

  손가락이나 팔이 바늘로 찌르듯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을때.

 

 

목 디스크 증상을 방치할 경우에는 목 통증이 머리 전체의 두통으로 오거나, 손가락 근육 저하가 오거나, 아예 젓가락질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목 디스크의 증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병원 내원을 해야 하는 경우

 

▶  목 통증이 심할 경우.

 

▶  목을 뒤로 천천히 꺾었을 때 혹은 앞으로 숙였을 때 통증이 심할 경우.

 

  물건을 잡았을 때 자주 떨어뜨리는 경우.

 

  젓가락질이나 손으로 하는 세밀한 것들이 잘 안될 경우.

 

  보행 시 중심이 잘 안 잡히고 비틀거리게 되는 경우.

 

이런 경우는 척추센터 병원 내원을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목 디스크는 목이  아닌 어깨나 팔, 손가락 등에서 찌릿거리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어깨 병변이나 팔 병변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목에서 신경이 뻗어나가는 부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어깨병변이나 팔 병변의 경우  만졌을 때 그 부위가 아픈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반면 가만히 있을 때나 목을 움직였을 때 어깨나 팔이 아픈 경우, 목 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목 디스크를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인 일자목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  일자목이란?

 

정상적인 목은 옆으로 봤을 때 통과 일직선에 위치해야 합니다.

 

일자목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목이 앞으로 나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  일자목이 되면?

 

▶  앞 목 근육은 짧아지고, 뒷 목 근육은 길어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뒷목 근육에 과부하가 와서 목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  목이 앞으로 나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등이 굽어지고, 어깨가 말리는 자세가 동반됩니다.

 

▶  이 자세가 지속되면 오히려 똑바로 편 자세가 불편하게 느껴지고, 잠잘 때도 똑바로 자는 것이 불편하여 옆으로 누워 목을 빼고 새우잠을 자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새우잠을 자다 보면 일자목의 연속선상에 있게 되는 것이어서 잠자는 동안까지도 일자목이 유지되는 것이며 목의 통증이나 불편감이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  일자목 예방법

▶  올바른 자세 중요.

 

핸드폰이나 모니터를 볼 때 자신의 목이 앞으로 빠지는지 살펴보시고, 너무 집중하다 보면 앞으로 목이 나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주 올바른 자세를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말린 등과 어깨를 펴야 합니다. 

누워서 티브이를 보는 자세는 목이 꺾이는 자세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와 목과의 관계는 밀접합니다. 마치 위와 스트레스의 관계처럼 목도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목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뻗뻗하게 되어 목에 부담이 생기면 목 디스크와 일자목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로도 목의 불편감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  모니터의 위치 조정.

 

모니터의 높이가 너무 낮거나 높을 경우 목을 빼게 되기 때문에 높이 조정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눈높이와 컴퓨터 화면 높이가 일치하거나, 약 10~15도 아래로 위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합니다.

 

▶  베개의 높이.

 

목이 꺾이는 높은 베개는 좋지 않습니다.

목이 약간 들릴 정도가 좋으며 또는 가슴 높이나 가슴보다 약간 높은 정도의 높이가 적절하다고 합니다.

 

 

일자목, 거북목은 앞쪽 목 근육은 짧아지고, 뒤쪽 목 근육은 길어져있기 때문에 반대로의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  일자목, 거북목 스트레칭

 

▶  두 손을 모아 턱밑에 대고 천천히 올려주어 앞쪽 목 근육을 천천히 늘려줍니다.

 

효과 :  이 스트레칭은 앞쪽 목 근육을 늘려주고 반대로 뒤쪽 목 근육을 짧아지게 하기 때문에 목이 C자 형태로 돌아오는데에 도움을 주고 경직된 일자목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  양팔을 접어 앞에서 봤을 때 W가 되게 합니다. 양팔을 벌려서 어깨와 등을 펴줍니다. 가슴을 펼때 목이 앞으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효과 : 일자목 증상에서는 등과 어깨가 함께 말려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슴을 열고 어깨를 펴고 등을 펴서 앞으로 밀려나간 자세를 뒤로 젖혀주어 바른 자세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  마침 글

목도 휴식은 필요합니다. 

목을 위한 휴식이란 적절한 목 스트레칭과 올바른 자세 만들기와 스트레스 안 받기 정도로, 어찌 보면 간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열 일 했을 목을 위해 잠깐이라도 목을 위한 휴식을 갖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