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사용처, 주의사항

반응형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 사용처, 주의사항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능력 개발훈련을  국가가 지원하여 주는 카드입니다. 이 국비지원 카드는 여러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신청, 발급해 두시면 여러모로 본인부담액에 대한 부담이 덜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사용처와 이 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 주요 포스팅에 앞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강비 지원, 유효기간지원하는 금액 그리고 카드 발급 제외자 잠시 살펴보고 시작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강비 지원, 유효기간, 지원 금액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확실히 직업개발 교육비의 부담을 덜어줄 것입니다. 하지만, 전액 국비 지원은 아니고 얼마큼의 본인 부담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수강비 지원은요.

 

1인 기준으로

일반 수강생은 수강비의 45~85%

국민 취업제도 1 유형은 80~100%

국민 취업제도 2 유형(저소득층) 80~100%

국민 취업제도 2 유형(청년, 중장년) 50~85%

근로장려금 수급자 72.5~92.5%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카드의 유효기간은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까지 입니다.

 

 

 

지원 금액은 1인당 300~500만원입니다.

 

※ 이 카드는 교육비 결제시에만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 과정이나 자격에 따라 지원금액도 달라지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제외자

카드를 신청하시기 전에 이 카드를 발급받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현직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사학 연금 대상)

2. 졸업까지 수업 연한이 2년을 초과하여 남은 대학생

3. 연매출 1억 5천 이상의 자영업자

4. 월 300만 원 이상으로 대규모 기업에 종사하는 자(특수 형태로 근무한다면 제외)

5. 만 75세 이상 고령자

6. 생계급여 수급자

 

※  이외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직자, 구직자 모두 포함하여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업훈련 교육과정에서 구직자나 재직자는 카드 사용의 가능 여부가 달라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자격 대상이 되신다면 카드 신청을 하시고, 원하는 수업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카드 신청은  '직업훈련 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페이지 중간에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클릭하시고, '회원가입' 클릭하시면  '개인회원'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  '개인회원' 클릭합니다.

 

개인회원

고용노동서비스 온-아이디에 가입하시겠습니까? '예'클릭합니다.

 

고용노동서비스 가입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약관 동의→ 본인 확인→ ID 선택→정보 입력→가입 완료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One-ID 가입 진행 상황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  카드 신청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제휴 카드사, 카드 유형 등의 선택항목을 체크해야 하는데요. 즉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본인 은행계좌에 연결은 되어 있지만, 현금이 들어오는 건 아니구요.

 

 

국비지원 되는 교육원에 수업을 등록하면 돈이 차감되는 형식입니다. 교육비 결제시에만 활용이 됩니다.

 

카드 발급은 약 7~14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발급을 기다리면서 수업받을 교육원 등을 천천히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직업훈련 포털' 홈페이지에서 사용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첫 화면 중간에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강신청'을 클릭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수강신청'

 

아래와 같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페이지가 뜹니다.

 

키워드에 원하는 업종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지역 선택하시고,

 

 

직종 선택하시고,

 

직종 선택

훈련유형 선택에서 구분과 상세구분에 원하시는 부분 클릭하시고,

 

훈련유형 선택

 

'선택항목 검색'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그전에 '추가 검색 더보기'도 있어서 아래와 같이 더 세세하게 체크하실 수도 있습니다.

 

추가 검색 더보기

 

다 체크하신뒤  '선택항목 검색'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선택 항목에 대한 교육원 정보가 나옵니다. 

 

교육원 정보

 

 

원하는 직업, 직종, 훈련유형을 선택 클릭하시면 원하는 교육원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훈련기관, 훈련기간, 훈련시간, 주소, 전화번호 그리고 자비부담액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교육원 정보를 얻고 최종 선택하셨다면 마지막 단계에서 발급받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  교육원 아래에 주소가 있으니 거리도 확인하시고, 전화번호도 있으니 궁금한 점이 있으면 더 꼼꼼하게 문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전화로도 수강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위와 같이 본인이 원하는  '지역 선택', '직종 선택', '훈련유형 선택'을 하시면 교육원 목록(사용처)이 계속 나옵니다. 

 

사용처는 IT 프로그래밍, 3D 프린팅,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K-디지털 트레이닝, K-디지털 기초 역량 훈련, 실무형 AI웹 개발자 양성과정, CG, 세무, 회계 등 매우 다양합니다.

 

'직업훈련 포털' 홈페이지의 '훈련과정'에 들어가 보면 많은 강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

1. 불가피한 사유(질병, 사고, 출산, 자연재해 등)를 제외하고 만약 중도 포기를 한다면 카드 사용 금액이 차감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국비지원을 받을 경우 출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출석은 80% 이상 되어야 수료할 수 있습니다.

3. 부정한 방법으로 시험을 치거나, 교육훈련 행위를 할 경우 혹은 거짓 출석을 할 경우는 잔액이 모두 차감된다고 합니다.

4. 지원자가 아닌데 자격이 되는 것처럼 조작해 교육비를 지원받는다면 전액이 차감됩니다.

 

 

출처 :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

 

 

※  함께 보면 좋은 글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교육원, 2023년 개정되는 부분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교육원, 2023년 개정되는 부분 2022년 올해 마지막 요양보호사 자격증 접수기간이 끝났습니다. 올해 마지막인 제41회 시험을 아쉽게 놓치셨다면 2023년을 준비하셔야

ssongding.tistory.com

 

노령연금 수급자격-기초연금 아님

노령연금 수급자격-기초연금 아님 많은 분들이 노령연금이 기초연금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전혀 별개입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을 가입한 사람이 소득 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ssongding.tistory.com

 

실업급여 조건 및 계산기

실업급여 조건 및 계산기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업을 했다면 일정기간 동안 재취업을 위해 그리고 생계유지를 도와주기 위해 매월 소정의 급여를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번

ssongding.tistory.com

 

2022년 4대 보험 계산기-4대 보험 요율표로 계산하는 방법

2022년 4대 보험 계산기-4대 보험 요율표로 계산하는 방법 4대 보험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하며, 국민의 복지를 위해 근로자와 사업주가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입니

ssongd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