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교육원, 2023년 개정되는 부분

     

    2022년 올해 마지막 요양보호사 자격증 접수기간이 끝났습니다. 올해 마지막인 제41회 시험을 아쉽게 놓치셨다면 2023년을 준비하셔야겠습니다. 내년(2023년)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좀 달라지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달라지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내용을 먼저  알아보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교육원 찾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쉽게도 올해 시험을 보면 좀더 수월하였을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개정이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인데요. 다행인 것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좀 힘들어진 건 사실입니다. 확인해보시겠습니다.


    2023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개정사항

    → 시험 횟수가 달라집니다.

    기존(2022년  현행)은 년간 총 4회의 정기시험이 있습니다. 2023년에는 상시 검정을 치른다고 합니다. 이부분은 매우 좋아지는 부분입니다.

     

    → 시험방식이 달라집니다.

    기존(2022년 현행)은 자필시험 ( OMR카드 시험)인데요. 2023년에는 컴퓨터 상시 시험(CBT)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자필 시험이었다가  컴퓨터를 사용하여 시험을 치르게 된다면 컴퓨터가 익숙지 않은 분들은 불편하실 수 있겠습니다.

     

    → 교육기간이 달라집니다.

    2022년 현행을 볼때 표준(일반) 교육과정( 즉 요양보호사 관련 경력자이거나 국가자격, 면허증 등이 없는) 일반교육 과정은 총 240시간입니다.  그런데 2023년은 320시간으로 늘어납니다. 총 80시간이 더 늘어난 건데요. 이론 46시간 + 실기 34시간이 추가된 것입니다.


    관련 비용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시면 국가에서 지원받아 교육을 받으실수 있는데요. 단 자부담도 조금은 있습니다.

     

    만약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다면 국비지원을 받을수 있어서 개인 부담금이 약 20만원 내외 정도입니다.

     

     

    만약 국비 지원을 받지 않는다면 약 60만원~70만원 정도의 교육비가 듭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응시료(자격증 시험 비용)은 32.000원입니다.

     

    ※ 국비 지원을 받고 싶다면 먼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청,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모든 요양보호사 교육원이 다 국비 지원이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원이 되는 곳을 찾으셔야 합니다.


    국비 지원 (국민내일 배움 카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으면 요양보호사 뿐만 아니라 여러 다양한 자격증 취득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직업훈련 포털'을 치면 'HRD-Net' 라고 뜨는데요.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출처 :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

     

    먼저 회원가입, 로그인하시고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모든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지원하는 교육원을 찾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HRD-Net'을 통해서 국비 지원이 되는 교육원을 찾으실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번호도 함께 나오니 문의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국비지원 교육기관 찾아보기

    'HDR-Net'에 접속하시면 홈페이지 상단에 '훈련과정'에서 '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출처 : 직업훈련 포털)

     

     

    이렇게 화면이 뜨면 키워드 박스에  '요양보호사'를 기입합니다.

     

    그리고 지역 선택을 클릭해서 원하시는 지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전체'를 클릭해보았습니다.

     

     

    지역선택 (출처 : 집업 훈련 포털 홈페이지)

     

     

    다시 아래와 같이 '직종 선택'을 클릭하시고,  대분류의 해당되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저는 '보건. 의료'를 클릭해보았습니다.

     

    직종 선택 (출처 : 직업훈련 포털 홈페이지)

     

     

    다시 아래와 같이 '훈련유형 선택'에 원하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저는 '국민 내일 배움 카드(일반)를 클릭해보았습니다.

     

    훈련유형 선택

     

     

    다 클릭하신 후 '선택항목 검색'을 클릭하시면 하단에 여러 다양한 교육원의 정보와 자부담 금액까지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집업 훈련 포털 홈페이지

     

     

    저는 해당 지역을 ' 전체'를 클릭하니 이렇게 화면이 떴는데요. 해당되는 지역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의 교육원에 대한 정보가 나올 것입니다.  훈련기관, 훈련기간, 훈련 시간,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금액 밑에 자비부담액 보기를 클릭하시면 자비부담액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비부담액 보기

     

    자비 부담액 보기

     

    본인이 원하시는 지역의 여러 교육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교육원마다 본인부담금액이 차이가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찾으셨으면 교육원 밑에 연락처가 기입되어 있는데요.  연락처에 문의하셔서 국비 지원에 대한 상담을 다시 받으시고, 실습 등과 같은 궁금한 점들을  더 확실하게 문의해 보시는게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일것 같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정보 홈페이지

    →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정보 및 시험일정 

    국시원(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홈페이지 접속) →'시험정보'에서 '직종별 시험정보' 클릭→화면 하단에 '요양보호사'클릭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에 대한 정보와 시험일정을 알 수 있습니다.

     

    →  내일 배움 카드 신청, 국비지원 교육기관 정보

    'HRD-Net ' 검색창에서 검색하고 접속해서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내일 배우 카드 신청합니다. 혹은 가까운 고용센터 방문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HRD-Net' 홈페이지 상단 '훈련과정'에서 '내일 배움 카드 훈련과정' 클릭 후 국비지원 교육기관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2022년 올해의 시험 접수기간은 다 끝났지만,내년에도 원하시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모두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일정과 상세 내용도 계속해서 업로드하겠습니다.

     

     

    출처 : 직업훈련 포털 홈페이지 ( HRD-Net )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년 상반기 근로장려금(9월1~15)

    2022년 상반기 근로장려금(9월 1~15) 2022년 8월 26일에 근로장려금이 지급되었습니다. 8월 26일 지급분은 2021년 귀속된 근로장려금이고요. 2022년에 귀속된 근로장려금 신청이 다시 시작되었네요. 2022

    ssongding.tistory.com

     

    노령연금 수급자격-기초연금 아님

    노령연금 수급자격-기초연금 아님 많은 분들이 노령연금이 기초연금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전혀 별개입니다.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을 가입한 사람이 소득 활동에 종사하지 못할 경우

    ssongding.tistory.com

     

    실업급여 조건 및 계산기

    실업급여 조건 및 계산기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업을 했다면 일정기간 동안 재취업을 위해 그리고 생계유지를 도와주기 위해 매월 소정의 급여를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번

    ssongding.tistory.com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 수령나이, 조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 수령나이, 조건 4대 보험 중 하나인 국민연금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매달 소득의 일부를 국민연금 보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매월 납부하는 이 보험료를 언제부터 얼

    ssongding.tistory.com

     

    2022년 4대 보험 계산기-4대 보험 요율표로 계산하는 방법

    2022년 4대 보험 계산기-4대 보험 요율표로 계산하는 방법 4대 보험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하며, 국민의 복지를 위해 근로자와 사업주가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입니

    ssongd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