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뼈, 근육, 그리고 면역력 위해 비타민 D부터 잡자

반응형

뼈, 근육, 면역력 위해 비타민 D부터 잡자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을 비타민 D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요즘 햇빛을 얼마나 쬐고 있습니까? 얼마 전에 안 사실입니다만, 비타민 D가 면역력에 그렇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만큼의 노력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선 비타민 D의 기능부터 알아볼까요. 비타민 D는 뼈와 근육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비타민 D는 골다공증과도 관계가 있으니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고, 호르몬 합성과 인슐린을 분비합니다. 상피 세포, 면역 세포, 악성 세포 등의 증식 분화를 조절합니다. 어려운 말 같은데요, 그냥 비타민 D는 면역 세포나 악성 세포들이 증식이 안되게 즉 큰 병 안 걸리게 하는 큰 역할을 한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타민 D의 결핍 원인실내 위주의 생활, 편식 (칼로리만 높고 영양 부족), 인스턴트 위주의 불균형한 식단, 과도한 스트레스, 야외 활동 부족 경우라고 합니다.

비타민 D가 결핍되면 우울증이나, 무기력증,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천식감기, 독감걸릴 가능성이 크고, 고혈압, 만성 피로, 염증과 통증, 그리고 충치 등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결핍이 될 경우 신체의 우리 몸의 여러 방향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면역력이 뚝 떨어지는 거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이런 증상이 아니어도 내가 지금 정상적인 수치인지를 알고 싶으시면 병원에서 피검사를 해 보시면 됩니다.

비타민 D를 보충하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햇볕을 충분히 쬐는 것입니다.

가끔씩 베란다나 창가에 비치는 햇빛으로 대신하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간접 햇빛이라 효과가 거의 없고, 직접 일광욕 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시간을 내어서 야외 활동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0~30분 정도 햇볕을 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비타민 D를 보충하려면 영양제도 좋습니다. 만약 결핍이면 영양제나 비타민 D 주사 좋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균형 잡힌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특히 비타민 D를 보충하기 위한 음식으로는  뼈째먹는 생선이나 멸치, 건새우와 해조류 그리고 콩류 등이 있습니다. 식품으로는 건표고버섯이 대표적이고, 건 목이버섯이나 생선유 그리고 유제품과 우유 등이 있습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따뜻해져서 운동하기도 좋고, 산책하기도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들 햇볕 많이 쬐시고, 건강한 음식 드시며 행복한 일상 누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