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올리브 오일 효능(엑스트라 버진), 사용방법, 구매시 참고하기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 나무 열매에서 추출해낸  식물성 기름을 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건강한 오일에 속하기 때문에 꾸준히 잘 섭취한다면 각종 성인병과 질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해요. 올리브 오일은 어디서든 쉽게 구입할수 있지만, 더 좋은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올리브 오일의 대표적 효능을 알아보고,  좋은 올리브 오일을 구매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좋은 올리브 오일은 오일을 추출할 때 화학적 방식으로 추출하는 것이 아니고 물리적 압착 방식 즉 물리적으로 으깨서 짜낸 방식이 좋은 오일인데요. 이런 방식의 오일이 버진 올리브 오일입니다. 버진 올리브 오일 중에서 산도가 0.8% 이하의 가장 품질과 상품성이 좋은 올리브 오일이 엑스트라 버진입니다. (산도가 낮을수록 좋은 올리브 오일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공복에 1~2스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올리브 오일도 기름이기 때문에 쉽게 질릴 수 있죠. 그러니 한 가지 방법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질리지 않게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샐러드에 곁들이거나 빵에 찍어먹거나 요리의 마무리에 사용하거나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 숯, 꿀, 토마토 등과의 배합은 시너지 효과를 올려준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은 알수록 놀라운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효능 몇 가지는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 오일 효능

     

    꾸준히 섭취만 한다면 암세포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하는데요. 바로 폴리페놀이란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암세포를 죽이는 천연 항암제이며, 천연 소염 진통제이며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이 폴리페놀이 올리브 오일에 풍부하기 때문에 항암 효과가 있다는 것이며 이미 증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장내 종양 예방을 도와주고, 각종 암은 물론 특히 유방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매일 토마토와 함께 섭취할 것을 권장하는데요. 견과류나 토마토와 올리브 오일을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혈압을 조절하고 당뇨병, 심혈관 질환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올리브 오일 속 올레인산이 하는 역할은 LDL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암 생성 유전자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올리브 오일을 공복에 드시는 것도 좋지만, 배합할 때 시너지 효과를 더 얻을 수 있는 여러 음식들과 꾸준히 섭취한다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올리브 오일은 위의 건강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이 오일은 위장을 코팅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위 기능, 위신경을 좋아지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염, 위궤양, 장상피 화생이 다 좋아진다고 합니다. 또 다른 효능으로는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내고, 노화를 방지하며 면역력 증강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항산화 물질을 통해 인체 혈액의 산화를 방지하여 주고, 그렇기 때문에 세포나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여 주며, 면역력 증강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올리브 오일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사용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개봉하였다면 산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빨리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는 산화되는 것이 후각으로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더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산화되기 시작하면 영양소 파괴는 물론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올리브 오일을 고를 땐 가급적 빨리 먹기 위해 용량이 적은 걸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냉장 보관은 피하는 게 좋은데요. 올리브 오일 성분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하니 실온의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만약 공복에 드실 거면  약 4초 정도 입에 머문 후 천천히 삼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하루 최대 50ml까지 섭취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자신의 몸에 맞는지가 가장 중요하니 무리 없게 드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올리브 오일을 선택할 때 몇 가지 알아두시고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장 어느 곳이든 볼 수 있는 올리브 오일은 종류가 참 여러 가지입니다. 그중 엑스트라 버진이 가장 최상이라고 하니 엑스트라 버진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엑스트라 버진에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또한 냉압착방식(27도씨 이하)으로 추출된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cold pressed의 전통 방식 생산과  cold extracted의 기계 사용 생산이 있는데 다 좋지만, 기계사용으로 생산된 냉압착 방식이 좀 더 좋다고 해요.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가능한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올리브 오일이 담긴 용기도 중요하다고 해요. 햇빛, 열, 공기 등으로 산화되고 변질되기 때문에 플라스틱 용기나 투명한 유리 용기는 피해야 합니다.  구입하실 때 어두문 불투명 용기가 좋다고 하구요. 구입 후 냉장 보관이 아닌 실온의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시고, 개봉하면 산패를 피하기 위해서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효기간도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유효기간이 최대한 길게 남은 제품이 좋기 때문에 1년 이상 남은 걸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마침 글

    올리브 오일은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매우 좋은 기름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잘 알고 잘 골라 선택해야 한다고 하니 대표적인 몇 가지 효능과 함께 구입할 때 기억해야 할 것 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