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카페인 - 카페인 효능 ,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 이런 사람 피하세요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카페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침마다 커피 마시는 것이 습관이 되어 버렸습니다. 오늘도 커피를 들고 오면서 문득 이렇게 매일 마셔도 괜찮은 걸까? 나는 중독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커피와 우유를 워낙 좋아해서 하루라도 안 마시면 뭔가 허전하기 때문에 든 생각입니다. 오늘은 저의 궁금증 때문에 이렇게 글을 쓰게 됐네요.

    카페인 알아볼까요.

    카페인이란?

    커피나 차 같은 일부 식물 등에 함유되어 있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라고 하며, 섭취 시 중추 신경계에 작용한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몸속에 흡수되면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우리는 흔히 커피, 녹차, 홍차, 초콜릿, 에너지 음료 등 다양한 기호식품이나, 여러 의약품 등을 통해 카페인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카페인 각성 효과

    카페인에는 정신을 각성시키는 각성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카페인 섭취 시 텐션이 올라가거나, 집중이 잘 되거나, 졸음이 사라지거나, 피로가 풀리거나 하는 것이죠.   다시 말해 이런 몸의 느낌은 몸속 에너지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카페인의 각성효과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보통 이런 현상은 2~3시간이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카페인 중독 증상

    카페인 각성효과는 일시적이기 때문에,  다시 힘을 얻기 위해 카페인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찾다 보면 내성이 생겨 더 자주 찾게 되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중독이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불안하거나, 신경과민  그리고 안면 홍조경련, 수면 장애소화불량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초조한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 하루 권장량 

    성인은 400㎎, 임산부의 경우는 300㎎정도라고 합니다. 감이 오시나요? 카페인 함량만 봤을 때 성인의 경우 캔커피 4병 정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메리카노의 경우 한잔에 카페인 함량이 100㎎~150㎎정도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아메리카노를 약 2~3잔 정도 마실수 있는데요. 어디까지나 제 생각이지만, 음~~~ 많이 과한 기준 같긴 합니다.

     

    카페인을 적당량 섭취했을 때의 효능 

    개인차가 있겠지만, 적당량 섭취했을 경우 피로 해소에 좋으며,  단시간의 집중력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인 졸음을 억제시켜 줍니다. 피로를 줄여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운전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나 학업 중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겠죠.

     

    카페인 이런 분들 조심하세요.

    카페인은 위산분비를 촉진합니다. 빈속에 마시는 것은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장기간 다량으로 카페인을 복용한다면 위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 미란성 식도염 등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위가 약하신 분들은 특히 공복은 피하시고, 적은 양을 드시기 바랍니다.

    카페인이 수면을 방해함으로 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심장 박동수가 빨라져 혈압이 더 올라갈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카페인은 의약품으로 꼭 필요할 때도 있고, 일의 능률을 위해서와 피로 해소를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너무 의지하지는 말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준 섭취량 이상을 드셔도 괜찮은 분들은 많으시겠지만, 중독을 피하기 위해서 하루 기준치를 넘기지 마시고,  가끔씩은 하루 이틀 텀을 두시고, 카페인 쉬어가기를 하시는 것도 몸에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알아두면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실 효능 - 가정 상비약  (6) 2021.05.17
    기미, 주근깨 관리방법  (12) 2021.05.13
    부추 효능  (12) 2021.05.09
    역류성 식도염  (21) 2021.05.04
    근대 효능 - 고혈압엔 근대  (9) 2021.04.26
    당근 효능 - 폐 건강 당근이 지킨다.  (12) 2021.04.23
    지구의 날을 아시나요?  (12) 2021.04.22
    운동 전 No해야 하는 음식  (11) 2021.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