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방광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 방광염 궁금증

쏭딩 2022. 11. 9. 17:40
반응형

 

 

방광염 증상과 원인, 예방법 - 방광염 궁금증

 

 

방광염은 '비뇨 의학과의 감기'라고 불릴 정도로 아주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참을만하다고 방치하면 결코 안 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흔하지만, 결코 방치하면 안 되는 방광염의 여러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도염, 방광염, 신우신염 등 소변이 지나가는 길에서 생기는 감염을 통틀어 요로 감염이라고 하고, 그중 방광에서 세균감염이 생겨 배뇨장애가 생기는 것방광염이라고 합니다. 신체구조상 주로 여성에게 잘 나타나며 전체 여성의 약 10%는 1년에 한 번 감기처럼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원인은 본인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소변 보는 기능이 떨어졌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매우 피곤했거나, 과로로 인해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또한 오랫동안 소변을 참아야 하는 환경에 있을 때도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전 연령대에 생길수 있지만,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소변에 세균이 생기는 세균뇨가 많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고, 만성질환이 있거나, 기저질환자, 당뇨가 있을 때도 방광염을 비롯한 요로감염의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 원인균

방광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대장균이 70~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 

 

- 빈뇨 : 하루 8번 이상, 대략 2시간마다 소변이 마려움.

 

- 절박뇨 : 갑작스럽게 소변이 참을수 없을 정도일 때.

 

- 잔뇨 :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남아있는 듯하며 뒤돌아서면 또 화장실 가고 싶음.

 

- 배뇨 통증 : 소변 시 뻐근하거나, 따가운 듯함.

 

위의 경우가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심할 경우 허리 통증, 하복부, 방광 쪽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주로 급성으로 그날 혹은 하루 이틀 고생하다가 병원을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의 증상에는 발열이나 오한 등의 전신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드시 즉각 병원 내원을 해야 하는 경우는 혈뇨가 있을 때입니다. 방광 내벽이 무너져 혈뇨가 나올 수도 있지만, 방광암일 수도 있기 때문에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방광염 예방법

- 방광에 소변이 오랫동안 고여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1.5.L 이상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물 많이 먹고, 소변은 참지 말고 배출.)

 

- 배변이나 배뇨 후 회음부, 항문 세척할 때 요도로 세균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세척 방향을 앞쪽에서 뒤쪽으로 하는 습관이 중요.)

 

- 폐경기 이후 방광염이 자주 발생한다면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시는 것도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부부관계 전후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고, 바로 소변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궁금증

방광염을 방치하면 방광암으로 진행되는 것일까?

단순하게 한두 번 급성 방광염이라면 방광암으로 바로 가는 것은 아니지만, 1년에 3번 이상 방광염이 재발되거나, 혹은 만성화되면 방광암의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은 자연적으로 치유될까?

방광염을 참을만하다고 방치하면 절대 안됩니다. 염증이 다른 장기에도 올라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신장에 염증이 올라가 신우신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전신감염을 유발할 수 있고, 방광염이 만성화가 되면 방광암 유병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방치하면 안 됩니다.

 

케겔 운동이 도움이 될까?

모든 방광염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고, 과민성 방광염(급격하게 소변이 마려워 너무 참기 힘듦)에는 도움이 됩니다. 괄약근 강화로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목욕탕 이용 괜찮을까?

권하지는 않습니다. 방광염일 경우 비뇨생식기의 위생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대중목욕탕은 함께 이용하기 때문에 혼자 쓰는 곳보다는 덜 위생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꽉 끼는 옷은 방광염을 유발할까?

가능성이 있습니다. 꽉 끼는 옷 특히 바지의 경우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 습기가 많이 차고 땀이 많이 찰 수 있으며 그럴 경우 서혜부나 항문 주위에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 치료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있다면 참을만하다 해도 병원 내원하셔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한다고 염증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고 다른 장기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료기간은 항생제를 3~5일 정도 단기간만 잘 복용하면 치유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식사요법

당뇨 전 단계 관리 방법, 식사요법 당뇨 전단계는 노력하면 개선된다는 것을 대부분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서인지 쉽게 보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당뇨 전 단계는 잘 관리하여 정상 수치에 도

ssongding.tistory.com

 

산양유단백질 후기-내돈내산 솔직후기

산양유 단백질 후기- 내 돈 내산 솔직 후기 이번 포스팅은 산양유 단백질 섭취 중인 저의 솔직 후기를 써보려 합니다. 요즘 티브이를 틀어보면 산양유 단백질에 대한 광고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

ssongding.tistory.com

 

산양유단백질 효능, 주의사항, 섭취방법

산양유 단백질 효능, 주의사항, 섭취방법 산양유 단백질은 산양의 젖에서 추출한 단백질입니다. 모유나 우유보다 단백질이 풍부한 데다가 소화의 부담이 적어서 소화력이 덜 발달된 영유아나

ssongding.tistory.com

 

락토페린-면역력과 뱃살 관리

락토페린-면역력과 뱃살관리 가장 살을 빼고 싶은 부위 1위가 뱃살이라고 할 만큼 뱃살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 내장지방은 웬만한 운동으로도 잘 빠지지 않아서 문제입니다. 하지

ssongd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