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위궤양 관리방법

     

    이번 포스팅은 위궤양이 있을 때 어떤 음식들을 주로 먹어야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건강에는 매우  도움이 되고  위에 좋을 것 같지만, 위궤양이 있을 경우 의외로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으니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궤양이 있을 때는 보통 속 쓰림은 물론 통증이나 잦은 트림이 있거나 신물이 올라오거나, 타는 듯한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증상을 아예 못 느끼다가 내시경을 받고 위궤양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는 필수입니다.

     


     

    위궤양 예방 및 개선  음식

     

    - 감자 : 위궤양이 있는 사람에게 특효입니다. 감자의 아르기닌 성분이 위점막의 손상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 C, 철, 인, 칼륨 등이 풍부해서 박테리아를 없애는데도 효과적입니다. 

     

    -  : 무는 '만능 천연 소화제'라고 불릴 정도로 위에 매우 좋은 뿌리 채소입니다. 모든 음식에 같이 섞어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아무리 먹어도 탈이 안나는 음식이 바로 무라고 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에 분해 효소가 다 들어있습니다.

     

    - 양배추 : 양배추는 '천연 항궤양 식품'입니다. 비타민U,K가 풍부해서 위점막 재생력을 높입니다. 위궤양 예방에 효과가 아주 뛰어납니다. 자주 삶거나 쪄서 드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위궤양의 큰 원인이 될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애호박 : 애호박에는 비타민 A, C가 풍부한데요. 위의 점액 분비와 위 표면을 윤기 있게 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애호박은 위궤양에 매우 좋습니다.

     

    - 시금치 : 시금치에는 질산염이 풍부합니다. 이 질산염은 위장 내 점막을 보호하여 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위궤양 관리, 생활, 식습관

    -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술, 담배, 밀가루, 튀기고, 기름진 음식들을 모두 피합니다. 당연히 인스턴트나 분식류도 피해야 합니다.

     

    - 과식, 폭식, 먹고 바로 눕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 음식 간은 싱겁게 혹은 간이 안되게 해야 합니다.

     

    - 날것으로 드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샐러드도 피하시고 모든 야채를 데치거나 삶거나 쪄서 부드럽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위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좋아합니다.

     

    - 위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좋아합니다.

     

    - 일정한 시간에 먹고, 일정한 양을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식사량은 소식이 좋습니다. 


    의외로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위에 좋을 것 같은데 의외로 먹으면 오히려 안 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 바나나 : 바나나는 비타민 B, C칼륨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변비와 장 내 환경을 좋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장병 환자에게는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바나나는 미끌거리고, 물렁하고 달달해서 소화가 잘될거라 생각하시겠지만,  소화 불량 환자나 위가 안 좋은 위장병 환자에게는 체기를 유발하는 과일입니다. 바나나의 섬유질, 저항성 전분이 소화 불량을 일으키게 하거나, 복부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으니 위가 이미 불편한 상태라면 피해야 하는 과일입니다.

     

    - 현미 : 현미는 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소화 과정에서 혈당 수치를 서서히 올려주기 때문에 특히 당뇨질환이 있으신 분들도 많이 드십니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B, E, 불포화 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하지만, 현비의 껍질 성분의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액 침투를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위장기능이 약하거나 위질환이 있을 경우 소화불량이나, 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먹어야 한다면 최대한 많이 불리거나 질게 드시고 오래씹어야 합니다.

     

    - 고구마 : 고구마는 장내 건강에 도움을 주고 매우 다양한 영양 성분이 들어있는 우리 몸에 유익한 음식입니다. 고혈압, 고지혈증에 좋고, 혈당지수 (GI)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속 쓰림을 유발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되게 하고 체기를 유발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위염이나 위궤양 환자는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마치며...

    위궤양이 있으신 분들 중 증상이 이미 있으신 분들도 있지만, 증상이 아예 없어서 본인 스스로 건강하다고 생각하시다가 건강 검진받고 알게 되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니 증상이 없다고 해서 위가 건강한 것을 자신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국가 검진이나 본인 스스로 정기적인 위내시경을 하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위궤양을 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식습관, 생활습관, 스트레스, 약 복용, 헬리코박터균 등 다양한 원인으로 올 수 있으니 조심하시고 잘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정기적인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위궤양이 있으시다면 위에 언급한 '위궤양에 좋은 음식들'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체했을때 해결 방법, 체했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체했을때 전조 증상

    체했을 때 해결 방법, 체했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 체했을 때 전조 증상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자주 체해서 만성이 되어버린 분들이나 급성으로 당황스러운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

    ssongding.tistory.com

     

    체했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

    체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체했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하게 되면 속이 불편해서 먹는 것도 힘듭니다. 체한 상태에서 음식을 먹는다면 그나마 먹을 땐 괜찮은 거 같

    ssongding.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 당장 할 수 있는 대처법과 근본적인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며칠 전 지인과 통화를 하면서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ssongding.tistory.com

     

    위염 다스리는 음식 - 양배추

    위염 다스리는 음식 - 양배추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겨울에 먹던 양배추와 요즘 먹는 양배추 맛이 많이 다르네요.  봄이 되니 양배추가 엄청 달고 맛있습니다. 맛있어서 요즘 자주 먹고 있는

    ssongd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