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 수령나이, 조건

     

    4대 보험 중 하나인 국민연금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매달 소득의 일부를 국민연금 보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매월 납부하는 이 보험료를 언제부터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  궁금해하실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확인하는 방법과 수령할 수 있는 나이, 수령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이 경제활동을 하고 있고, 국민연금을 가입할 조건이 된다면 가입 후 매달 소득의 일부를 보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노후를 위한 준비인데 수령액이 줄어든다는 말이 있어서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예상 수령액 확인하셔서 미래 노후의 재정을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수령액 조회 방법 

     

     국민연금 관리공단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두번째 부분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내 연금 알아보기 속 바로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내 연금알아보기 (바로 알아보기 클릭)

    그러면 이런 페이지가 뜹니다.

     

    인증 없이 예상연금액을 알 수 있고, 인증하고  예상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증 없이 예상 연금 모의계산을 클릭하시면 소득 및 가입 기간을 원하는 대로 입력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 납입 보험료를 입력하시면 조회하는 해의 1월 1일부터 가입하여 10년 이상 납입 후 예상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증하고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첫 번째 창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면 로그인만 한 뒤 소득, 가입 기간을 기입하지 않아도 바로 자세한 예상 연금 수령액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인증하고! 내 연금 알아보기에서 예상 연금액 조회를 클릭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국민연금 예산 연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라는 창이 뜨니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공인인증서나 네이버, 카카오톡과 같은 간편 인증을 합니다.

    로그인하기

     

    저는 카카오톡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하였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우측 주요 서비스에서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고객님. 고객님께서는 현재 소득으로 만 60세까지 납부하실 경우 노령 염금을 아래와 같이 수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라는 창과 함께 예상 연금액이 나옵니다.

     

    2.  수령 조건

    연금액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가입 기간이 최소 10년 이상이어야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가입 기간이 모자라거나 연금 기간을 조금 더 늘려 수령액을 더 받고자 한다면 "임의 계속 가입"을 신청하여 납부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3. 수령 나이

    수령할 수 있는 나이가 상향 조정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생 연도에 따라 연금을 개시할 수 있는 나이가 다릅니다. 1969년생 이후부터는 만 65세부터 수령 가능합니다.

     

    조기 노령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소득이 없는 경우이며,  원래 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 수령액보다 적은 금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분할 연금은 국민 연금 가입자가 이혼을 했을 때 혼인기간 동안 기여했던 부분들에 대해 전 배우자의 노령 연금액을 분할하여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은 노후를 보다 잘 살기 위해 준비하는 연금이기 때문에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 보시는 것도 미래의 재정적인 부분을 체크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07.31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2022년 4대 보험 계산기-4대 보험 요율표로 계산하는 방법

    2022.07.24 -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전기요금 계산기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