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자두의 효능, 여름에 먹어야 하는 이유

반응형

 

 

자두의 효능, 여름에 먹어야 하는 이유

 

자두는 수박, 참외와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입니다. 제철에 나는 음식이나 과일을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철 음식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 시기에 나는 음식들은 가장 이로운 성분들이 가장 잘 응축되어 있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두도 제철이 7~8월이니 여름에는 꼭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름철 먹으면 좋은 자두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두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더울 때 먹으면 매우 좋습니다. 먹으면 입에 침이 고이면서 갈증을 해소하여 줍니다. 또한 여름철 너무 더워서 기력이 없고 입맛이 없을 때 자두를 먹으면 자두의 신맛 때문에 입맛을 돌게 하여 준다고 합니다.

 

 

 

자두에는 항산화 물질의 하나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이 자두 속에 들어있는 또 다른 성분인 비타민A와 만나서 눈을 좋아지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야맹증, 안구 건조증, 시력 감퇴 등을 개선한다고 해요. 또한 자두는 암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몸속의 염증들을 제거하여 주어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자두의 폴리페놀 성분 또한 항산화 물질인데요. 이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주는 성분입니다. 활성 산소를 없애준다는 것은 우리 몸에 염증을 제거하여 준다는 것입니다. 이 성분은 혈관 청소를 해주는 효능도 있어서 동맥경화, 협심증,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자두에는 비타민 C와 D도 풍부한데요.  감기 예방에 좋고 , 이 성분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하여 줍니다. 자두는 자주색 복숭아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하는데요. 복숭아나 자두를 꾸준히 먹는 사람들은 피부가 좋다고 합니다. 자두에는 철분 성분도 많아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두에는 모든 과일에 그렇듯 식이섬유가 아주 많기 때문에 꾸준히 드시면 변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꾸준히 드시고 변비 고치신 분들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피로 해소에도 아주 좋은데요. 피곤할 때 자두를 먹게 되면 피로감이 빨리 해소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두가 여름철에 또 좋은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잠을 잘 자게 도와주는 효능 때문입니다. 자두의 성질이 시원해서 머리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여름철 잠을 잘 잘 수 있게 도와줄 뿐만 아니라 자두의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수면을 유도하여 준다고 해요.

 

여름철에 너무 더워서 입맛 없거나 아무리 물을 마셔도 갈증 해소가 안될 때는 자두를 드셔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입맛이 생기고 갈증이 해소되는 것은 물론 여러 성분들로 인한 건강도 챙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뭐든지 지나치면 안 되죠. 자두의 부작용도 있으니 알아보겠습니다.

 

 

자두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속이 냉해진다고 해요. 입맛 없다고 하루 종일 자두만 먹게 된다면 몸속이 너무 차가워져서 속이 울렁거리고 더부룩해지고 몸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지나치게 먹으면 안 좋습니다. 적당히가 좋은데요. 자두의 하루 섭취량은 하루에 한 두 개가 적당하다고 해요.

 

자두를 많이 먹게 되면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하니 조심하시고요. 또 자두는 찬 성질의 과일이니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조금만 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두의 신맛 때문에 위장이 약하거나, 위산이 있으신 분들은 속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분들은 안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자두의 칼로리는 100g당 약 34 칼로리 정도 된다고 해요. 자두 하루 섭취량은 약 50~60칼로리 정도라고 하니 하루에 한두 개 드시면 가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좀 더 작은 것은 두세 개 먹으면 좋겠네요. 열이 많은 분들이라면 조금 더 드셔도 되겠죠.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06.01 - [음식의 효능] - 열 내리는 참외 효능, 바르게 먹는 방법

2021.07.08 - [음식의 효능] - 살구 효능, 부작용, 장수 과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