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찹쌀의 효능, 부작용, 찹쌀가루 활용법

     

    언젠가 소화가 안돼서 찹쌀밥을 이용하여 죽을 만들려다가 우연히 떡을 만들게 된 적이 있습니다. 갓 지은 찰밥과 물 약간을 넣고 분쇄기에 갈았더니 그렇게 된 것인데요. 영락없는 떡이어서 아마 콩고물이라도 묻혔으면 인절미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때는 너무 어려서  그것을 활용할 방법보다는 죽이 되지 않아 황당한 나머지 아깝게도 다 버리고 다시 죽을 만들어 먹었던 기억이 나네요. 웃픈 기억이긴 한데 덕분에 떡을 만드는 방법도 알게 되고, 여전히 소화가 안 되는 날이면 찰밥을 죽으로 만들어서 부드럽게 먹곤 합니다.

     

    찹쌀의 효능 중 하나는 소화가 잘 되게 하는 것인데요. 그래서 환자분의 기력 회복과 소화력을 위해서도 찹쌀은 매우 잘 이용되고 있죠. 이번 포스팅은 찹쌀의 여러가지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혹시라도 냉동실의 오래된 찹쌀가루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몇 가지 간식 활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죽을 만들려다가 떡을 만들게 된 사연도 간단히 올려봅니다. 

     

    ◇ 찹쌀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항산화 작용을 하는 음식들은 우리에게 매우 유익하기 때문에 항산화라는 단어를 기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 노화 또한 방지해 줍니다. 찹쌀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혈압 조절

    찹쌀의 식이섬유와 비타민 E 성분은 혈관을 청소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매우 좋은 식재료입니다. 말초 신경을 확장하여 몸 전체 혈액 순환을 도와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줍니다.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폐물, 나트륨을 배출하여 혈압을 조절하여 주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동맥 경화 등 성인병 예방의 효능이 있습니다.

     

    3. 위 보호 (소화제)

    찹쌀은 성질이 따뜻합니다. 성질이 따뜻한 식재료는 위가 약하거나 몸이 차가우신 분들에게 매우 반가운 음식입니다. 찹쌀은 위가 약하거나, 소화 불량이신 분들, 속 쓰림이 있는 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프롤라민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여 주고, 속 쓰림 등을 개선하는 등  위 보호의 효능이 있습니다.

     

    4. 기력 회복

    찹쌀에는 많은 비타민과 단백질, 무기질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몸속 에너지가 생성되는 것을 돕기 때문에 기력을 회복하는데 매우 좋다고 합니다. 만성 피로가 있거나, 무기력하신 분들이 꾸준히 먹는다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변비 개선, 설사 개선

    찹쌀에는 식물성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그래서 찹쌀을 자주 먹으면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서 배변이 잘되게 한다고 해요. 또한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도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으며, 특히 임산부의 경우 태아를 튼튼하게 하고 자연 유산을 막아주며, 산모의 모유 수유 시 젖이 잘 나오도록 돕는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 찹쌀의 부작용

    찹쌀은 환자식으로도 활용되는 아주 훌륭한 식재료입니다. 부작용이 거의 없는데요. 다만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다면 조금만 드시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찹쌀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라도 오래된 찹쌀가루가 잘 보관되어 있다면 꺼내서 간식으로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같은 장마철 찹쌀 전이나 인절미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 찹쌀가루 활용법

    1. 찹쌀 전

    ①  찹쌀가루 2컵 + 뜨거운 물 2T  반죽한다.

    ②  먼저 수저로 저어주고 그다음 손 반죽한다.

    ③  가루 없이 잘 뭉쳐지게 되면 밤톨만 하게 나눠준다.

    ④  동글동글하게 만든 후 납작하게 눌러 프라이팬에 구우면 끝!

    ⑤  플레이팅 할 때 설탕 솔솔 뿌려준다.

     

    →설탕 대신 조총이나 꿀에 찍어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인절미 만들기

    ①  찹쌀 가루 종이컵 1컵 + 뜨거운 물 종이컵 1컵 +설탕 한 스푼 + 소금 티스푼으로 반 스푼 넣고 반죽한다.

    ②  잘 섞어준뒤 랩에 씌어준다. 공기구멍 젓가락으로 몇 군데 뚫어준다.

    ③  전자렌지에 1분 30초.

    ④  꺼내서 한번 섞어준다.

    ⑤  다시 전자렌지 1분 30초.

    ⑥  꺼내서 또 섞어준다.

    ⑦  볶은 콩가루랑 섞어주면 끝!

     

    →여름에 마트에 파는 팥빙수에 인절미 잘게 잘라서 올려 먹어도 꿀맛일 것 같네요.

     

    이밖에도 팥을 이용한 찹쌀 부꾸미, 또는 밀가루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 각종 야채와 찹쌀을 넣어 찹쌀 부침개를 만드셔도 이런 장마철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 죽 만들려다 떡 만든 사연

    속이 거북해서 점심은 찹쌀죽으로 부드럽게 만들어 때우려고 했습니다.

    마침 밥통에 찹쌀밥이 고슬고슬합니다.

    그런데 따뜻한 찹쌀밥에 물 넣고 오랫동안 끓이는 것이 귀찮아서 꾀를 내었습니다.

    분쇄기에 밥을 물이랑 갈면 미음처럼 될 것이고 그걸 끓이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그렇게 했습니다.

    물이 적었나 봅니다. (아니 떡을 만들기에 적합한 물 양이었나 봅니다.)

    분쇄기가 잘 돌아가다 천천히 멈춰지더니 떡이 되었습니다.

     

    진짜 마법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는 너무 어렸었거든요. 지금이라면 잘 활용했겠죠. 

     

    찹쌀 효능 너무 좋으니 잘 활용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