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식전 운동과 식후 운동 언제해야 더 효과적?

     

    식전 운동이 더 효과적인지 식후 운동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한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식전에 운동을 하면 체지방 분해율이 빨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맞는 말이지만 모두에게 다 통하지만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식전 운동과 식후 운동 중 언제 해야 다이어트나 건강에 효과적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특히 당뇨 등의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 운동을 해야 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2011년 27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 연구에 따르면 공복 운동을 했을 경우 지방 연소가 더 잘 되었고 식후 운동은 오히려 혈당 증가와 인슐린 증가가 되었다고 해요. 이 연구의 결론은 식전 운동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됐다는 겁니다. 

     

    하지만 2013년도 과체중 여성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공복 운동 그룹과 식후 운동 그룹이 동일하게 체지방량이 줄어든 결과가 나왔다고 해요. 그 이후에도 매년 연구는 거듭되는데, 식후 운동 결과가 더 효과적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식전이든 식후든 운동 효과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 다만 당뇨 등의 기저질환이 있으시거나, 근육을 키우시고 싶으시다면 식전 운동, 식후 운동을 따져보셔야 합니다

     

    당뇨 등의 기저질환이 있으시거나, 근육을 키우고 싶으시다면 식전 운동을 피하셔야 하는데요. 특히 아침 공복 운동을 피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새벽에는 스트레스 호르몬(코르티솔)과 혈당, 혈압이 올라가는 시간대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침 공복 운동 후 스트레스 호르몬이 높아지고, 혈당과 혈압이 운동으로 더 올라가게 되면 면역력 저하와 근 손실의 위험까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근육을 키우고 싶으신 분들도 식전 운동을 피하셔야 하는데요. 근육이란 것은 운동으로 손상을 입히고 단백질로 재합성해 회복하여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빈속에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운동으로 손상되서 다시 회복하는 속도가 느려진다고 해요. 그러기 때문에 근육 키우시는 분들도 식전 운동은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식전 운동이 좋은지 식후 운동이 좋은지에 대한 연구 결과가 항상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요. 개인차가 있으니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꾸준히 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다만 식전에 운동을 할 경우는 공복인 상태에서 에너지까지 뺏기기 때문에 몸속에서 여러가지 스트레스를 받게 되니 운동 후 가능한 한 빨리 식사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후에 운동을 할 경우는 운동을 바로 하면 오히려 역효과이니 1~2시간후 소화가 다 된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dQXeiacKUtg

    출처 :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 tv 유튜브 채널

     

     

    참고로 아침 공복에 특히 피해야 하는 음식이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  고구마는 특히 아침 공복에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아침 공복은 속이 비어있는 가장 긴 시간입니다. 이미 장이 모든 음식을 스펀지처럼 빨아들일 시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탄수화물만 섭취하다 보면 포도당 흡수 속도가 빨라져서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 좋습니다. 아침에 고구마뿐 아니라 오로지 탄수화물만 섭취하는 것은 안 좋다는 얘기입니다.

     

    ●  녹차는 피를 맑게 하고 항노화 식품입니다. 스트레스 지수도 떨어뜨리고 두통도 완화시키는 등 매우 효능이 좋은 식품이지만, 아침 공복에 꾸준히 먹는다면 뼈 건강을 해칠 우려가 크다고 합니다. 녹차 속의 카페인 때문인데요. 이뇨작용으로 칼슘을 배출하여 골밀도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자주 장기적으로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은 뼈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마침 글

    힘이 딸리고 힘들면 식사후 텀을 두시고 운동하시는 것이 좋겠고, 빈속에 공복 운동이 맞으시면 그렇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혈당이나 혈압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공복 운동 피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