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에어컨 전기요금 아끼는 꿀팁 4가지

반응형

 

 

에어컨 전기요금 아끼는 꿀팁 4가지

 

에어컨 전기 요금 아끼는 꿀팁 4가지를 소개합니다. 요즘 덥고 습해서 에어컨 자주 켜실 텐데요. 시원하게 보내면서도 전기료 생각하면 참 신경이 쓰입니다. 게다가 전기요금이 인상되어서 더 부담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에어컨 하루 종일 틀어도 전기요금 아낄 수 있는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실외기 살피기

실외기만 잘 관리해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전기요금을 절약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단 실외기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뜨거운 태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켤 때 실외기가 함께 뜨거운 햇빛에 노출돼 뜨거워진다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실외기가 탱볕에 열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실외기 열 내리는 방법 

①  실외기에 햇빛 막아주는 차양막 설치하기

②  은박지 돗자리로 덮어주기

③  에어컨을 틀기전 미리 찬물을 적당히 (3 바가지 정도) 살살 뿌려주어 실외기 온도를 낮추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2. 에어컨 끄지 않기

에어컨 끄지 않기는 모든 에어컨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니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에 따라 하루 종일 끄지 않아야 더 이득인 에어컨과 껐다 켰다를 일정하게 반복해야 더 이득인 에어컨으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우리 집 에어컨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일단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형 에어컨에 따라 달라집니다.

 

●  정속형 에어컨 : 2011년 이전에 구입한 에어컨이 정속형 에어컨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이 에어컨은 희망 온도에 도달해도 쉬지 않고 계속해서 100% 출력으로 가동하는 에어컨이기 때문에 하루 종일 틀어두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 효율등급은 5등급입니다.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에어컨을 껐다가 켰다가를 반복하는 것이 전기 요금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 2시간을 세게 틀었다가 시원해지면 다음 2시간은 에어컨을 끄는 방식으로 반복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할 경우가 하루 종일 틀었을 때보다 전기요금을 약 70% 정도 감소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  인버터형 에어컨 : 2010년 이후 생산된 에어컨이며 최근 10년 이내에 에어컨 구매하셨다면 인버터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이 에어컨은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알아서 쉬는 에어컨이기 때문에 전력을 최소한 쓰고 온도를 유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켜 둬야 이득이라고 합니다. 혹시나 해서 껐다 켰다를 반복하면 오히려 전력 소모가 더 크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정속형 에어컨과 인버터형 에어컨을 잠깐 설명하였는데요. 우리집 에어컨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모를수도 있겠죠. 이럴때 에어컨에 부착된 스티커에서 확인할수 있는데요.

 

인버터형은 인버터 문구가 쓰여있거나 영어로 inverter라고 쓰여 있고,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표시가 1~3등급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참고하실 것은 2018년 10월 이후에 출시된 에어컨은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기준 강화로 인해서 3등급 또는 4등급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착된 스티커에 냉매 표시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인버터형은 냉매가 R410A라고 쓰여있다고 합니다. 

 

정속형은 인버터 문구 표시가 없고, 에너지 효율등급이 5등급이라고 표시 되어있으며, 냉매는 R-22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그런데 에어컨에 부착되어 있는 스티커를 아무리 봐도 확인이 잘 안 된다 하시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또한 냉매 표기로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그러니 가장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리 집 에어컨 모델명을 검색하여 어느 에어컨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겠습니다.

 

3. 선풍기를 함께 틀기

간혹 에어컨도 전기 돌아가고 선풍기도 전기 돌아가기 때문에 둘 중 하나만 틀 수도 있겠지만, 함께 틀 때 온도를 낮추는 시간을 약 20%나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전력 소모 시간이 줄어듭니다. 빨리 시원해지기도 하고 전력 낭비도 덜할 수 있어서 좋은 방법입니다.

 

4. 에어컨 필터 세척하기

에어컨의 필터를 세척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끼어 있으면 장애물이 끼어있어서 시원한 바람이 멀리까지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공기가 시원해지기까지 시간이 꽤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러니 전력 소모량도 많아지고 심지어 필터에 낀 먼지가 함께 날아오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세척을 해서 시원한 바람이 빨리 빠져나오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