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2022년 출산지원금 혜택 종류

반응형

 

 

2022년 출산지원금 혜택 종류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그동안에도 임산부에 대한 혜택은 있었지만, 2022년 임산부에 대한 혜택이 새롭게 확대되었다고 해요. 임신, 출산비 지원금이 상향되었고, 사용하는 범위도 확대되었기 때문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제 막 임신하신 분들이나 또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참고하셔서 빠짐없이 혜택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2022년 새롭게 달라진 임산부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원금

 

 

'첫 만남 이용권'이라고 하여 출산 지원금 200만 원이 지급됩니다.  이 지원금은 아기를 낳은 후에 사용이 가능하고, 아기 한 명당 200만 원이라 쌍둥이는 400만 원, 세 쌍둥이는 600만 원을 받습니다. 현금 지급은 아니고요. 국민 행복 카드로 받으시고 쓸 때마다 차감됩니다.  대상은 2022년 1월 1일 이후 태어난 아이들부터 신청 조건이 되고요. 신청 방법은 주민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주민센터 방문시 먼저 전화 문의하셔서 준비물 지참하시기 바라며, 온라인 신청은 검색창에 정부 24를 통해 하시면 됩니다. 사용 범위는 유흥없소나 사행성 있는 곳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신 지원금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대상은 임신/출산한 건강보험 가입자입니다. 금액은 단태아는 지원금 100만 원, 다태아는 140만원이고, 만약 분만이 취약한 곳이면 추가로 20만원을 더 받을수 있습니다. 현금 지급이 아닌, 국민 행복 카드로 지급해주고 사용할때 마다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과거 재난 지원금 받았을때와 동일한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 기간은 출산일 이후부터 2년까지 사용이 가능하구요. 기한내에 다 쓰지 못하면 남은 잔액은 그냥 자동소멸된다고 해요. 사용 범위는 임산부와 2세미만 영유아의 모든 진료비, 약제 치료 재료 구입비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영아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0세~23개월까지 매월 30만원씩 지급되는 제도가 2022년 새롭게 시행되었기 때문에 영아 수당을 받을수 있겠습니다. 또한 기존에 아동 수당(0세~8세)을 받던 분들도 중복으로 받을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은 주민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정부 24 홈페이지)을 통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 행복 카드 또는 계좌에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2. 서비스

 

 

임산부 외래 진료비 할인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한의원을 포함해서 모든 병원에서 할인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임신 확인서 또는 산모 수첩을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혜택은 외래 진료만 할인이 가능하고, 임신 중일 때만 가능합니다. 입원하시거나, 약국은 이 혜택에 포함이 안되고요. 출산하신 후에도 안됩니다. 가끔 병원에서 이 혜택에 대해 모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럴 경우 보건 복지부 (국번 없이 129)또는 건강보험 심사평가원(1644-2000)을 통해 안내받으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산 가정의 전기세는 30%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기간은 아이 출생 후 36개월까지 이고요. 신청 방법은 한전 고객센터 (국번 없이 123) 또는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임산부 KTX, SRT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KTX는 일반식 가격으로 특실을 이용하실 수 있고요. SRT는 30% 할인받으실수 있습니다. 사용 인원은 임산부와 동반 1인까지 할인되고요. 할인 기간은 출산예정일에서 1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할인 기간 예를 들면 2022년 10월 출산 예정일이면 현재부터 2023년 10월까지 할인 이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신청 방법은 KTX 는 코레일 멤버십에 가입하시구요. 그런 다음 온라인에서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맘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 신청 클릭후 로그인 하신뒤 '맘편한 KTX 서비스 신청하시면 되구요. SRT는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 및 임산부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차역에서 직접 등록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임신 확인서, 신분증을 제시하시고, 대리 등록도 가능하다고 해요. 기차역에서 등록을 하신다면 미리 전화로 문의해보신뒤 방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적용 시기는 임신 확인서가 발행되는 시점부터 아이가 만 6세가 되는 시점까지라고 하는데요. 자동차 보험의 경우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문의해서 알아보셔야겠습니다.

 

3. 물품

물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먼저 보건소에서 임산부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등록 준비물은 신분증, 임신 확인서, 등본이고 보건소 가시기 전에 확인 전화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등록이 되시면 임산부 배지, 산모 수첩, 엽산제와 철분제를 지원받게 되는데요. 엽산제와 철분제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검색창에 정부 24 치시고 → 맘 편한 임신 서비스 지원→맘 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 지원 신청해서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또한 지역 보건소마다 지원해주는 용품 종류가 다르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친환경 농산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산부 이시거나, 2021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의 경우 1회 이상 농산물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지원금이 80%이고, 자부담이 20%라고 합니다. 종류는 유기농 농 수산물, 가공식품과 육류 등 다양하며, 2022년 12월 15일까지 주문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지역마다 신청 기간이 다르고 신청 가능한 종류도 다르기 때문에 문의를 꼭 하셔야겠습니다. 문의는 각 주민센터에서 하시고, 친환경 농산물 지원의 경우 선착순 마감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침 글

알아서 받게 되는 혜택이 있지만, 찾지 않으면 몰라서 못 받는 혜택도 있다고 하니, 속해있는 지역 주민센터, 보건 복지부 상담콜센터(국번없이 129),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1577-1000)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혜택 누리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