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양치를 할 때 혀를 꼭 닦아야 하는 이유 -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양치를 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쏭딩입니다.

    오늘은 양치를 해야 할 때 꼭 혀를 닦아야 하는 이유알아보겠습니다. 또 기상하자마자 양치를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이유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양치는 열심히 하시는데, 혀를 안 닦거나, 대충 닦으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혀는 침과 영양분등 세균이 증식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라고 합니다. 혀에는 세균이 10만 마리에서 100만 마리쯤이나 있다고 하고, 그 세균들이 잇몸병을 일으키거나 충치를 일으킵니다.

    양치를 아무리 꼼꼼하고 깨끗하게 하더라도 혀를 신경 쓰지 않는다면, 혀에 남아있는 세균들이 잇몸과 치아를 상하게 하거나, 잇몸 사이사이 침투해 치주 질환과 충치를 일으키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혀를 안 닦으면 혀 안에 있는 세균들이 우리가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함께 체내로 침투해 몸속 장기들에 염증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혀를 닦지 않을 때는 앞서 말했다시피 충치, 입냄새, 구강 염증, , 치주질환, 설태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할 내용임에 틀림없습니다.

     

    혀를 닦는 방법간단합니다. 혀뿌리 쪽까지 깊이 닦아야 합니다. 혀끝보다는 혀뿌리 쪽을 닦는 게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구역질이 나거나 힘들 수도 있겠으나 가급적 혀를 길게 빼고 깊숙이 닦아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절대 세게 닦지 말아야 합니다. 혀가 상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2~3번 정도로, 방향은 뿌리 쪽에서 혀 끝으로 쓸어내리면 됩니다.

     혀 클리너를 이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저도 양치한 칫솔로 다시 혀를 닦자니 좀 찝찝해서 한 번 입 안도 헹궈내고, 칫솔도 물로 세척한 후 혀를 닦는데요. 혀 클리너를 사용할까 생각 중입니다.

     

    자. 그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양치를 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수면하는 동안에는 정상적인 침 분비가 감소되고, 남아 있던 음식물 찌꺼기들 있을 테고요. 여러 가지 이유들로 혐기성 세균들이 생기고, 또 구취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하지만, 그냥 넘어가선 안될 일이라고 봅니다. 양치를 안 하고, 바로 음식물이나 물을 섭취한다면 이미 입속 가득 있는 세균이 음식물과 함께 몸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세균들은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위나 심장 등 여러 장기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기상 시 양치를 습관화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양치가 어렵다면 일어나자마자 바로 물을 오물오물 한 다음 버리기를 반복하거나, 침을 여러 번 뱉어내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도 이 사실을 알지 못했던 과거에는 바로 물을 마시고, 음식을 먹었는데요. 지금 생각하면 너무 찝찝하네요.

    혀와 입속 세균에 대한 상식을 알아두시고,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합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